II. 하나님과 거룩하신 삼위일체 (Of God & of the Holy Trinity)

02_of god and the holy trinity.png

1. 하나님의 속성들

주 우리 하나님은 오직 한 분인(신 6:4; 고전 8:4-6) 살아계시고 참되신 하나님이다(살전 1:9; 렘 10:10). 그의 실재는(렘 10:10; 사 48:12) 존재와 완전에 있어서 스스로, 그리고 그 자체로(출 3:14) 무한하시고(욥 11:7-9; 욥 26:14), 그 본체는 하나님 자신 외에는 아무도 헤아릴 수 없다. 보이지 않고(딤전 1:17), 육신이나 부분이나(신 4:15, 16; 요 4:24; 눅 24:39) 성정이 없으신(행 14:11, 15) 가장 순수한 영이시고(요 4:24) 아무도 가까이 할 수 없는 빛 가운데 거하시는 불멸하시는 하나님은 불변하시고(약 1:17; 말 3:6), 광대하시고(왕상 8:27; 렘 23:23-24), 영원하시고(시 90:2; 딤전 1:17), 헤아릴 수 없고(시 145:3), 전능하시고(창 17:1; 계 4:8), 모든 방식에서 무한하시고, 지극히 거룩하시고(사 6:3; 계 4:8), 지극히 지혜로우시며(롬 16:27), 지극히 자유로우시고(시 115:3), 지극히 절대적이시다(출 3:14). 자신의 불변하고 가장 의로운 뜻의 경륜을 따라(엡 1:11) 자신의 영광을 위해(잠 16:4; 롬 11:36) 모든 일을 하시는 하나님은 사랑(요일 4:18, 16)과 긍휼과 자비와 오래참으심이 지극하시고 선하심과 진리가 풍성하시며 불법과 범과와 죄를 용서하시고(출 34:6-7), 부지런히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을 주는 이시다(히 11:6). 그는 또한 모든 죄를 미워하시고(시 5:5-6) 죄 있는 자를 결코 면죄하지 않으시고(훔 1:2-3; 출 34:7) 지극한 공의와 두려움으로 심판하신다(느 9:32-33).

2. 하나님과 피조물과의 관계

스스로 모든 생명(all life, 요 5:26)과 영광(행 7:2)과 선하심(시 119:68)과 복되심(딤전 6:15; 롬 9:5)을 가진 하나님만이 홀로 스스로 그리고 자신에 대하여 자족하신다(all-sufficient). 자신이 지은 피조물의 도움을 필요로 하지 않으시며(행 17:24-25), 피조물에게서 어떤 영광도 구하지 않고(욥 22:2-3), 오직 피조물 안에서, 피조물을 통해서, 피조물에게, 그리고 피조물 위에 자신의 영광을 나타내실 뿐이다. 하나님은 홀로 모든 존재의 원천이시고(the alone fountain of all being), 만물이 그에게서 나오고 그로 말미암고 그에게로 돌아간다(롬 11:36). 지극한 주권으로 만물을 다스리고, 그들을 통해 그들을 위해 혹은 그들에게 무엇이든 스스로 기뻐하시는 일을 하신다(계 4:11; 딤전6:15; 단 4:25, 35). 하나님의 목전에서는 만물이 벌거벗은 것처럼 명백히 드러난다(히 4:13). 하나님의 지식은 무한하고 무오하며 피조물에 의존되지 않는다(롬 11:33-34; 시 147:5).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께는 우연이나 불확실한 것이 아무 것도 없다(행 15:18; 겔 11:5). 그는 자신의 모든 경륜과 사역과 명령에 있어서 지극히 거룩하시다(시 145:17; 롬 7:12). 피조물인 천사와 사람은 자신의 창조주께 돌아가야 할 예배, 섬김, 순종은 물론, 무엇이든 그의 기쁘신 뜻을 따라 자신들에게 요구된 것을 돌려드리는 것이 마땅하다(계 5:12-14).

1 Corinthians 2:12

피조물인 천사와 사람은 자신의 창조주께 돌아가야 할 예배, 섬김, 순종은 물론, 무엇이든 그의 기쁘신 뜻을 따라 자신들에게 요구된 것을 돌려드리는 것이 마땅하다

(요한계시록 5:12-14)

3. 삼위일체

이와 같은 신적이고 무한하신 존재 안에 성부, 말씀(성자), 성령의 세 위격이 한 본체와 한 능력과 한 영원성으로 계신다(요일 5:7; 마 28:19; 고후 13:14.). 각각의 위격은 온전한 신성(Divine Essence)을 가지셨으나 이 신성은 나누이지 않는다(출 3:14; 요 14:11; 고전 8:6.). 성부는 누구로부터 출생하거나 발생하지 않는다. 성자는 성부로부터 영원히 나신 바 되신다(요 1:14, 18). 성령은 영원히 아버지와 아들에게서 나오신다(요 15:26. 갈 4:6.). 시작이 없으시고 지극히 무한하신 이 삼 위는 본질과 존재에 있어서 나누임이 없는 오직 한분 하나님이시다. 하지만 여러 고유하고 상대적인 속성과 위격 간의 관계를 통해 구분되신다. 이와 같은 삼위일체 교리는 우리가 누리는 하나님과의 모든 교제와 하나님을 향한 위로 넘치는 신뢰의 토대다.

Soli Deo Gloria

트리니티 뱁티스트 교회 (Trinity Baptist Church)

Previous
Previous

I. 성경에 관하여(Of the Holy Script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