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mothy Jang Timothy Jang

사사기 21 장

우리의 열심을 잘 다스리도록 큰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심지어 정의를 실현할 때도 긍휼을 가지고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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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사기 20 장

사사기 20 장은 위로부터 난 지혜와 땅으로부터 온 지혜를 말하는 야고보 3:13-18에 대한 좋은 예다. 사람의 지혜를 따라 행할 때는 문제의 연속일 뿐이다. 하지만 잠시 멈추어 하나님의 지혜와 뜻을 구하고 하나님의 선하시고 온전하시고 기뻐하시는 뜻을 구할 때 하나님은 우리를 그 길로 인도하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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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사기 19 장

사람은 하나님 알기를 싫어하기 때문에 하나님은 그들을 악한 정욕에 내버려두셨다. 그렇게 사람들은 자신들의 정욕을 추구하며 스스로를 욕되게 하고 하나님의 영광을 호색거리로 바꾸어버린다(롬 1:24, 28). 레위인의 첩이 마주한 비참한 결국을 통해 우리는 하나님이 그녀의 부정함을 심판하시는 것을 본다(삿 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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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사기 18 장

많은 사람들이 자신들이 가졌다고 여겼던 거짓된 안전때문에 오히려 멸망에 이르고 있다는 사실과, 예배를 향한 하나님의 계시된 뜻을 떠나는 것은 위험한 행동이라는 것을 모른채 자신들이 누리는 것처럼 보이는 번영을 핑계로 자신들의 우상숭배적인 불경건함을 스스로 정당화하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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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사기 17 장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다. 모든 관계안에서 주어지는 의무와 위로를 파괴하는 것은 물론 거짓 예배를 고안해 내도록 이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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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사기 16 장

삼손은 어둠 속을 더듬다가 어둠속에서 생을 마감했다. 하나님이 그를 용서하셨고 그의 힘을 회복시키셨다. 하지만 삼손의 시력과 그의 사역은 회복되지 않았다. 삼손이 승리로 생을 마감했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는 도덕적이고 영적인 패배자로서 생을 채웠다. 하나님의 원수를 멸하기는 했지만, 하나님의 친구로서 살지는 않았다. 얼마나 비참한 생이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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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사기 15 장

삶이 보복으로 얼룩질 때 그 결과는 대개 고통스럽기 마련이다. 삼손의 분노에 그의 장인은 삼손의 신부를 다른 사람에게 주어버린다. 그러자 삼손은 블레셋의 곡식과 나무들을 불살라 보복했다. 이에 대한 보복으로 블레셋은 신부와 그녀의 아버지를 불살랐다. 보복과 앙갚음의 연속이다. 승리자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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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사기 14 장

하나님께 순종하는데 전혀 진지하지 않았던 삼손은 결국에는 자신의 멸망으로 그 삶을 마감한다. 자신의 모든 계획이 틀어졌을 때라도 그는 하나님께로 돌이켜야 했다. 하나님께로 돌이켜 인도하심을 받고 순종의 길로 가야했다. 하지만 삼손은 계속해서 끝까지 자신의 길을 완고하게 고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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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사기 13 장

삼손은 하나님이 복주심으로 사역을 시작했다. 하지만 이교도 무리들의 조롱을 받으며 생을 마감했다. 물론 삼손은 자신의 죽음을 통해 많은 원수들을 죽였다. 하지만 그가 죽은 자로서가 아니라 살아있는 동안 하나님께 자신을 산제사로 드렸다면 훨씬 더 좋았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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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사기 12 장

교만한 사람은 자신이 차지하지 못한 모든 영예를 헛되이 다른데 돌려진 것으로 생각한다. 시기는 한 마음으로 하나님의 전투를 치러야 할 사람들에게 심각한 다툼을 불러온다. 불의하게 다른 사람에게 비난의 화살을 돌리는 자는 자기 자신이 그것을 당하게 될 것으로 예상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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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사기 11 장

개인의 출생을 둘러싼 환경때문에 비난 받아도 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내 삶을 짓누르는 내가 어찌할 수 없는 상황과 일들은 왜 일어나는가? 바른 질문을 하는 것은 모든 해결의 시작이다. 하지만 위의 질문은 그렇게 바른 질문은 아니다. 우리가 물어야 할 것은 이 모든 일을 누가 주관하시는가? 하는 것이다. 하나님이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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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사기 10 장

후회와 회한은 회개와 다르다. 죄에 대한 참된 뉘우침과 돌아섬이 없는, 죄로 인해 초래된 원치 않는 결과때문에 흘리는 위선적인 눈물로는 하나님을 감동시킬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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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사기 9 장

죄인들은 반드시 그 대가를 치른다. 때로 그들이 승리에 도취해 있을 때조차도 예외는 아니다. 하나님이 뜻하시면 가장 약한자를 통해서도 세상에서는 엄청난 일들이 일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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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사기 8 장

선인이 내딧는 한 번의 잘못된 발걸음이 많은 사람을 거짓된 길로 이끈다(삿 8:27).

“기드온이 그 금으로 에봇 하나를 만들어 자기의 성읍 오브라에 두었더니 온 이스라엘이 그것을 음란하게 위하므로 그것이 기드온과 그의 집에 올무가 되니라” (사사기 8:27, NKRV)

잘못된 예배는 필연적으로 이내 거짓 신들을 섬기는 길로 나아가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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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사기 7 장

하나님은 하나님의 싸움을 하나님의 병기로 하나님의 방식을 따라 싸울 사람을 준비된 사람을 원하신다. 이 싸움을 위한 부적합성은 믿음이 현저히 부족함을 드러내는 무의식적이고 사소한 행위를 통해 드러날 때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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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사기 6 장

배도의 때에 하나님은 때로 전혀 예기치 않은 곳에서 당신의 강한 종들을 부르시고 그들을 하나님의 임재의 확신으로 감동하신다. 하나님은 이런 자들을 통해 자기 백성을 위한 놀라운 구원으로 역사하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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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사기 5 장

하나님의 긍휼을 받을 때 우리는 긍휼로 인한 감사와 환희가 생생하게 남아 있을 때 신속히 찬양으로 화답해야 한다. 합당한 찬양은 하나님이 베푸신 특별한 긍휼과 자비를 오래도록 남아있도록 하는 좋은 방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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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사기 4 장

히브리서 11:32을 보면, 바락을 믿음의 사람이라고 한다. 하지만 드보라가 그를 불러 함께 승리의 개가를 불렀다! 하나님은 두 명의 여인과 해머와 텐트 팩과 폭풍을 사용하셔서 원수들을 폐퇴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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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사기 3 장

사람의 기억은 고약하다. 하나님을 쉽게 망각하기 때문이다. 이런 기억이 계속해서 하나님을 기억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반복적으로 시험과 어려움을 당해야 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우리가 부르짖을 때 항상 구원자는 우리의 돌이키는 마음의 기도를 들으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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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사기 2 장

하나님은 결코 자기 백성들의 패배를 계획하지 않으셨다. 하나님의 백성이 신실하게 남아 있을 때 그들은 하나님이 신실하게 그들을 위해 남아계심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 편에서 깨뜨리지 않는 한 하나님의 언약은 결코 변개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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