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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수기 소개

민수기는 영어로 Numbers라고 한다. 전쟁에 참여할 수 있는 이스라엘 장정의 수를 헤아리기 위해 인구조사를 한 것에서 따온 이름이다. 출애굽한 세대의 인구조사를 한 곳은 시내산(1-4장)이다. 출애굽 이후에 출생한 새로운 세대를 인구조사한 곳은 모압 평지(26-27 장)다.

민수기는 옛 세대에서 새 세새로 넘어가는 전환기의 책이다. 하나님께서는 옛 세대를 그들의 불신앙으로 인해 제하시고 (1-20장) 약속의 땅 가나안을 물려 받을 새 세대를 준비시키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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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수기 1, 2 장

창세기에서는 하나님의 백성을 자신들의 기업을 구하는 나그네와 이방인으로 그린다. 출애굽기와 레위기는 이스라엘을 여호와 하나님을 예배하는 거룩한 제사장들의 나라로 그린다. 민수기는 하나님의 백성이 군사들임을 강조합니다. 원수들과 싸워 이기고 약속된 기업을 취하는 군사들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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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수기 3 & 4

성막을 세우고 해체하고 하는 일은 제사를 드리거나 향을 피우는 것과 같이 아주 핵심적인 일이었다. 영적인 사역은 빈둥거리는 구경꾼이나 부주의한 일꾼들을 위한 자리가 아니다. 영적인 사역은 죽느냐 사느냐의 문제이기 때문이다(민수기 4:1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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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수기 5 장

이스라엘의 모든 사람이 군사나 제사장은 아니었다. 하지만 각 개인은 여호와를 기쁘시게 하고 부정한 것을 멀리해야 했다. 이스라엘은 여호와께 거룩해야 했다. 여호와께서는 거룩하지 않은 이스라엘에게 승리로 복 주실 수가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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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수기 6 장

그리스도인은 진정한 나실인이 되어야 한다. 하나님을 위하여 온전히 바쳐지고 이 세상에 속한 것들로부터 완전히 구별되는 하나님의 특별한 복을 누리는 진정한 나실인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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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수기 7 장

민수기 7장은 민수기에서 가장 긴 장이이다. 성막이 완성된 후 각 지파의 감독들 혹은 지도자들이 자원하여 아낌없이 헌물을 비치는 모습을 다루고 있다. 감독들은 이런 헌신의 모범을 보이는 것이 마땅했고, 실제로 그들은 지금 그렇게 했다.

“모세가 회막에 들어가서 여호와께 말하려 할 때에 증거궤 위 속죄소 위의 두 그룹 사이에서 자기에게 말씀하시는 목소리를 들었으니 여호와께서 그에게 말씀하심이었더라” (민수기 7:89, NKR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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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수기 8 장

레위인들은 하나님께 “산 제물”로 바쳐졌다. 그들의 삶 전체가 여호와께 속한 것으로 바쳐진 것이다. 그렇게 구별된 그들은 성막에 들어가서 봉사했다(13, 15, 21절).

이렇게 구별된 레위인들의 삶은 신약의 구별된 성도들의 삶을 나타내는 그림자다. 신자인 당신이 여호와 하나님을 위하여 말씀을 따라 믿음으로 하는 일은 그것이 무엇이든지 하나님께 드리는 산 제사요 믿음의 제사로 하나님께 바쳐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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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수기 9 장

자기 백성을 인도하시는 하나님께는 자신이 정하신 때가 있고, 자신이 정하신 경로와 방식이 있다. 우리는 깨어서 이런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바로 알고 따라가야 한다.

아마도 우리에게 가장 어려운 때는 하나님의 때가 우리 생각보다 더디고 우리가 그것을 기다려야 할 때일 것이다(19절).

“구름이 성막 위에 머무는 날이 오랠 때에는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의 명령을 지켜 행진하지 아니하였으며” (민수기 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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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수기 10 장

이처럼 하나님의 계명에 귀를 기울이고 그의 계명을 따라 행하는 자들은 안전하다. 신자의 안전은 바로 여기에 있다. 그러나 계명을 듣고도 행하지 않고 자기 길과 뜻을 고집하는 자들은 그 자체가 큰 위험가운데 있는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무서운 자기기만 가운데 있는 것이다. 자기기만이 무서운 것은 스스로는 절대 그것을 알지 못한다는 것이다. 심지어 하나님의 말씀도 듣지 않는다. 아니, 들을 필요가 없게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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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수기 11 장

민수기 11장은 하나님의 백성이 불평을 일삼는 죄에 관한 장이다! 하나님의 백성에게 불평만큼 위험하고 교묘한 죄도 없다. 불평을 일삼는 사람은 나름대로 자신의 불평을 정당화할 이유를 갖는다. 그러나 하나님은 이유 불문하고 신자가 불평하는 것을 죄로 여기신다. 심지어 민수기의 기록에 따르면 불평을 일삼는 자는 약속한 기업을 얻지 못한다. 하나님은 광야의 이스라엘 백성을 통해 지금도 우리를 경고하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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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수기 12 장

모세는 스스로 변호하지 않았다. 대신에 하나님께서 행하시기를 기다렸다. 우리가 스스로를 변호하려고 하면 우리를 변호하시는 하나님을 방해하는 것으로 드러날 것이다. 예면 ‘예’, 아니면 ‘아니요’하면 그만이다. 부당한 비판을 일삼는 사람을 설득하려고 할 필요 없다. 해서도 안된다.

“...... 오직 너희가 그렇다고 생각하는 것은 그렇다 하고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은 아니라 하여 정죄 받음을 면하라” (야고보서 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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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수기 13 장

갈렙은 믿음의 사람이었다. 자기 앞에 놓인 문제의 사이즈에 사로잡히고 염려하는 사람이 아니었다. 그가 위대하신 하나님을 의지했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모든 문제보다 크시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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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수기 14 장

하나님의 말씀이 내가 원하는 것과 다를 때, 내 환경이 내가 생각했던 것과 다를 때 나는 믿음과 용기로 주의 선하심과 그의 신실하심을 의지하여 앞으로 나아가려고 하는가? 아니면 불평하며 원망으로 가득차 나의 길을 고집하는가? 불신앙의 길은 비참한 멸망으로 난 신작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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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수기 15 장

알지 못하고 지은 죄라 할지라도 반드시 그 죄를 속해야 한다. 하나님은 부지중에 죄를 범한 자에게 자비로우시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들의 무지가 죄를 정당화하지는 않기 때문이다. 죄인 줄 알면서도 고의로 죄를 범한 자들은 엄중한 심판을 초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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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수기 16 장

자기 자신을 내세우고, 하나님이 부르신 바를 거부하고 주제넘게 스스로를 높이려고 한 네 사람 때문에 거의 만오천 명이나 되는 사람들이 목숨을 잃었다. 이런 위험은 지금도 우리 안에 우리와 더불어 도사리고 있다. 우리는 특별히 다음 말씀들을 주의 깊게 살피고 이 말씀으로 우리에게 적용해야 한다.

“교만은 패망의 선봉이요 거만한 마음은 넘어짐의 앞잡이니라” (잠언 16:18)

“사람의 마음의 교만은 멸망의 선봉이요 겸손은 존귀의 길잡이니라” (잠언 18:12)

“젊은 자들아 이와 같이 장로들에게 순종하고 다 서로 겸손으로 허리를 동이라 하나님은 교만한 자를 대적하시되 겸손한 자들에게는 은혜를 주시느니라 그러므로 하나님의 능하신 손 아래에서 겸손하라 때가 되면 너희를 높이시리라” (베드로전서 5: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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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수기 17 장

이스라엘 백성들의 계속되는 원망과 불평과 반역때문에 하나님은 그들을 징계하셨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이 죄는 그들 가운데 남아 있었다. 애굽을 떠난 날부터 사막에서 사그라질때까지 이스라엘 백성이 끝까지 버리지 않았던 고질적인 죄악들 가운데 하나는 원망과 불평이었다(고전 10:10).

“그들 가운데 어떤 사람들이 원망하다가 멸망시키는 자에게 멸망하였나니 너희는 그들과 같이 원망하지 말라” (고린도전서 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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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수기 18 장

민수기 18장에서 강조하는 것은 은사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돕는 자들을 주신다. 우리는 그들을 받아들이고 그들로 인해 감사해야 한다. 일부 레위인들은 모세와 아론을 대적했다. 하지만 하나님은 여전히 그들에게 하나님을 섬기고 제사장들을 돕는 특권을 주셨다.

하나님은 우리가 해야 할 일을 주신다(7절). 만약 우리가 하나님의 뜻 안에 있다면, 우리가 하는 일은 하나님이 부르신 것이고, 우리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이 일을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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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수기 19 장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은 정결하게 하는 은혜가 우리에게 주어졌다. 그렇다면 우리가 옛 사람의 본성을 따른 죄악 된 생각과 행실로 우리 자신은 물론 다른 사람을 부정하게 만들 이유가 어디 있는가? 예수 그리스도의 공로와 그를 믿는 믿음 안에서 믿고 순종하는 하나님의 말씀만이 순간순간 우리를 깨끗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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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수기 20 장

하나님은 자기 백성의 필요를 채우신다. 심지어 그들이 가장 곤궁한 때 조차도 그리고 가장 극심한 낭패를 당하는 때조차도 하나님은 그들의 필요를 채우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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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수기 21 장

여기서 뱀은 죄가 심판받는 것을 상징하고, 놋은 그 심판이 하나님의 심판임을 의미한다. 놋뱀은 “우리를 대신하여 죄가 되셔서” 우리의 심판을 담당하신 그리스도의 모형이 된다(고후 5:21; 요 3:1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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