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mothy Jang Timothy Jang

신명기 34 장

모세는 하나님의 뜻 안에서 살았고 하나님의 뜻안에서 죽었다. 하나님을 믿는 자는 자신이 주님께 순종하는 삶을 살고 있다면 자신의 죽음은 물론 자신의 삶에 대해서도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 모세는 “의인의 죽음”을 죽었다(민 23:10). 의인의 삶을 살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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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명기 33 장

하나님의 백성들은 하나님의 손 안에서 안전하게 보호받을 특권을 받았다(요 10:28-29). 또한 그의 발 아래서 배우고 순종할 특권 역시 누린다(3절). 우리는 하나님의 “어깨 사이에” 있다. 그의 심장 바로 곁이다(12절). 하나님은 우리를 그의 “영원하신 팔”로 붙드신다(27절). 무얼 더 바라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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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명기 32 장

모세는 하나님의 말씀을 비와 이슬에 비유한다(신 32:2). 하늘로부터 내리고 온 지면을 새롭게 하고 생명을 가져다준다. 말씀을 많이 나누는 것이 부질없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하나님의 말씀만이 하나님의 목적을 이룬다. 우리가 그것을 눈으로 볼 수 있든 아니든 그것은 사실이다(사 55: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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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명기 31 장

하나님의 말씀을 즐거워하는 것은 그것을 따라 살 때 복이 오고, 그렇지 않을 때 저주가 오기 때문이 아니다. 만약 이것이 말씀을 따르는 이유의 전부라면 그것은 자기 자신을 섬기는 우상숭배와 다르지 않다. 신자가 하나님의 말씀을 절대적으로 따르는 이유는 무엇보다도 하나님의 말씀은 나를 향한 살아계신 하나님의 뜻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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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명기 30 장

하나님을 중심으로 사랑하고 그의 계명을 순종하기 위해 당신 마음에 필요한 것은 “영적인 수술”이다(신 30:6; 신 10:16; 렘 4:4; 롬 2:25-29). 하나님의 자녀라면 누구나 이런 마음의 할례를 경험한다.

“또 그 안에서 너희가 손으로 하지 아니한 할례를 받았으니 곧 육의 몸을 벗는 것이요 그리스도의 할례니라” (골로새서 2:11, NKR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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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명기 29 장

당신이 거듭난 신자요 하나님의 구속받은 백성이라면 당신의 책임은 하나다. 당신에게 계시된 하나님의 뜻에 그대로 순종하고, 당신에게 계시되지 않고 당신이 알도록 허락되지 않은 것을 주제넘게 알고자 하거나 자의적으로 판단하려고 하지 말아야 한다. 이 놀라운 말씀을 들어보라.

“감추어진 일은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속하였거니와 나타난 일은 영원히 우리와 우리 자손에게 속하였나니 이는 우리에게 이 율법의 모든 말씀을 행하게 하심이니라” (신명기 29:29, NKR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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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명기 28 장

계시된 하나님의 뜻을 기뻐하지 않으면 우리는 약속된 복을 누리지 못할 뿐 아니라 하나님의 책망은 면할 수 없다. 하나님의 복이 신자의 모든 행복의 근원이듯, 하나님의 책망아래 있는 신자는 모든 비참함을 벗어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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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명기 27 장

우리 모두는 하나님이 율법에 대해 아멘 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 스스로는 모두 율법의 저주아래 있을 수 밖에 없다. 그리스도께서 친히 우리의 저주가 되심으로 율법의 저주로부터 우리를 구속하지 않았다면 우리는 모두 멸망했을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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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명기 26 장

우리의 본성적인 삶을 위로하고 지원하는 모든 선한 것들을 주시는 분으로 하나님을 인정하고 고백해야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을 첫째요 가장 탁월한 분으로 믿는 자들로서 하나님께 가장 처음 소산 가장 좋은 것으로 바쳐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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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명기 25 장

본장은 사람을 존중하고 그들을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지어진 동료 인간으로 선대하는 것을 강조한다. 다른 사람에게 수치를 안기거나 비굴하게 만들거나 이용해먹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1-3, 11-12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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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명기 24 장

인간 마음의 죄악됨을 아시기에 하나님은 인간의 행복을 증진하고(5절), 억압과 학대를 막고(14절), 법을 어그러뜨리는(17절) 것을 막기 위해 이런 율법을 주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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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명기 23 장

우리는 성도의 진을 도덕적 부패와 의식적 부패와 본성적 부패로부터 순전하게 보전해야 한다. 외적인 정결은 하나님의 위엄에 대한 경외함이 있을 때 지켜갈 수 있다. 부정함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감각을 악용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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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명기 22 장

하나님은 자기 백성들이 세상 사람들과 구별된 삶을 살기를 바라신다. 그렇다면 하나님의 백성은 어떻게 구별되는가? 하나님이 계시하신 하나님의 백성들의 삶에 대한 뜻과 계명을 따라 살아가는 것이다. 다시 말하지만, 우리는 하나님의 소유다. 우리 자신의 것이 아니다. 하나님이 피로 값주고 사신 하나님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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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명기 21 장

주님은 우리의 죄를 위해, 죄로 죽어 마땅한 우리를 위해 죽으셨다. 그는 이방인 포로와 같은 우리를 사랑하시고 혼인하셔서 자기 신부(엡 5:25 이하)로 삼으셨다. 예수님은 반역하는 죄인들을 위해 죽으셨고 십자가에 달리셨다(갈 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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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명기 20 장

전장은 겁쟁이와 나약한자, 혹은 두 마음을 품은 자를 위한 곳은 아니다. 하나님이 싸움에 대한 어떤 계획을 가지고 계시든지, 당신에게 어떤 역할을 맡기시든지 그것에 순종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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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명기 19 장

우리의 대제사장은 영원히 살고 우리를 위해 중보하신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결코 거부될 수 없다(히 7:23-28). 참으로 우리는 죄책아래 있다. 하지만 하나님이 자기 은혜로 우리를 용서한다. 뿐만아니라 그가 우리를 위해 우리에게 임할 심판을 담당하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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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명기 18 장

하나님의 백성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그것을 받고 순종하는 분별력있는 백성이어야 한다(15-22절). 여기서 언급된 선지자는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킨다(행 3:18-23). 하지만 그가 오셨을 때 이스라엘은 그를 알아보지 못했고 받지 않았다(요 1:10-11; 5:43). 참된 선지자의 표지는 그가 예언한 모든 것 하나하나가 그대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 선지자의 예언은 90% 옳은 것이 아니라 100%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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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명기 17 장

구약성경의 제사들은 완전해야 했다. 이런 제사들은 하나같이 모든 죄와 모든 죄되 모양으로부터 완전히 자유로운 그리스도의 모형이었기 때문이다(벧전 1:19).

“오직 흠 없고 점 없는 어린 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된 것이니라” (베드로전서 1:19, NKR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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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명기 16 장

정해진 장소에서 성경이 계시하는 원리에 따라 정기적이고 규칙적으로 모여 하나님을 예배함으로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세우신 거룩한 신앙에 계속해서 신실하게 보존되고 한결같이 남아있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하나님을 예배하기위해 모일 때마다 우리는 자신의 악독함과 위선의 묵은 누룩을 버리고 진실함과 사랑의 누룩 없는 떡으로 이 예배들을 누려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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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명기 15 장

하나님은 우리에게 당신의 자비로운 팔을 활짝 펼치셨다. 그렇다면 우리 역시 다른 사람들에게 그렇게 하는 것이 맞다(신 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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