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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왕기상 22 장

하나님을 믿지 않고 하나님의 뜻을 거스르는 악한 자들을 가까이 하는 사람은 스스로 신자라고 하면서도 번번이 하나님의 말씀의 경륜을 거부하고 결국에는 하나님의 말씀 설교자들을 미워하게 됩니다. 이런 자는 하나님의 심판을 피하지 못할 것이며 그 어떤 무기도 하나님의 진노의 보응으로 부터 그를 막아주지 못할 것입니다. ‌

위험한 길을 가는 사람들에게 베풀 수 있는 가장 큰 친절은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하나님의 진리를 그들에게 말해주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하나님의 설교자로 자처하는 수 많은 사람들은 하나님의 말씀의 경륜을 따르지 않습니다. 이런 자들은 자의적인 메시지를 임의로 전파하는 가운데 자기 자신은 물론 많은 사람들을 파멸의 길로 이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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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왕기상 21 장

탐심에 사로잡혀 하나님의 뜻을 거스려 합당하지 않은 것을 합당하지 않은 방식으로 소유하는 사람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사람은 자신이 저주 아래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탐심은 모든 죄의 수문을 열어놓는 것입니다. ‌

에덴 동산에서 처음 저질러진 죄가 무엇인지 아십니까? 탐심입니다(창 3:6). ‌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열매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 있는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 (창세기 3:6, NKRV).‌

이스라엘 백성들이 약속의 땅 가나안에 발을 들여놓으면서 가장 먼저 넘어진 죄가 무엇입니까? 탐심입니다(수 7:21). ‌

“내가 노략한 물건 중에 시날 산의 아름다운 외투 한 벌과 은 이백 세겔과 그 무게가 오십 세겔 되는 금덩이 하나를 보고 탐내어 가졌나이다 보소서 이제 그 물건들을 내 장막 가운데 땅 속에 감추었는데 은은 그 밑에 있나이다 하더라” (여호수아 7:21, NKRV).‌

초대 교회 공동체가 설 때 하나님이 벌하신 가장 처음 죄가 무엇입니까? 탐심입니다(행 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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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왕기상 20 장

원수들은 항상 우리보다 강합니다. 하지만 하나님보다 강하지는 못합니다. 하나님은 때로 악인을 들어 또 다른 악인을 치십니다. ‌

하나님은 은혜로 악한 왕인 아합이 원수들로부터 승리를 얻도록 하셨습니다. 첫번째 승리는 여호와가 참된 하나님임을 가르치기 위함이었습니다(왕상 20:13). 두번째 승리는 원수들에게 여호와는 이방의 우상들처럼 약하거나 제약이 있는 분이 아님을 나타내기 위함이었습니다(왕상 20:28). 우리가 받는 복은 우리가 그 복을 받기에 합당해서가 아닙니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안에서 하나님의 은혜와 자비로 받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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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왕기상 19 장

만약 엘리야가 “내 생명을 거두시옵소서”라는 말을 자포자기와 자기연민으로 한 것이 아니고 하나님께 자신을 맡기는 방식으로 그렇게 했다면 하나님이 그를 능력으로 도우셨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의 “내 생명을 거두시옵소서”라고 한 말은 교만과 패배감과 자기연민에서 나온 불신앙의 고백이었습니다. ‌

자기연민에 빠지지 않도록 조심하십시오. 마치 의로운 사람은 자기 밖에 남지 않은 것처럼 착각하는 자기연민에 빠지지 않도록 하십시오. 마치 자신이 당하는 어려움이 가장 어려운 일인양 착각하는 자기연민에 빠지지 않도록 하십시오. 내 형편을 알아주는 사람이 아무도 없다고 착각하도록 하는 자기연민을 조심하십시오. ‌

당신은 다른 사람의 어려움과 아픔에 대해, 지금 다른 사람이 지나가고 있는 어려움과 아품을 다 알고 있습니까? 그것을 얼마나 압니까? 아무도 모른다고요? 하나님도 모릅니까? 하나님이 아는 것은 아무런 위로가 되지 않습니까? 그렇다면 당신에게 하나님은 어떤 존재입니까? 사람이 알아주는 것보다 하나님이 아는 것이 더 위로가 되지 못할 정도로 하나님은 당신에게 무의미합니까? 자기연민의 죄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 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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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왕기상 18 장

믿음의 사람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거는 것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습니다(왕상 18:23).‌

“그런즉 송아지 둘을 우리에게 가져오게 하고 그들은 송아지 한 마리를 택하여 각을 떠서 나무 위에 놓고 불은 붙이지 말며 나도 송아지 한 마리를 잡아 나무 위에 놓고 불은 붙이지 않고” (열왕기상 18:23, NKRV).‌

기독교 신앙의 실패를 이야기하고 믿지 않는 자들로 하여금 무엇이나 자신들이 원하는 대로 말하고 하고 싶은 대로 하라고 하십시오. 중요한 것은 실체입니다. 말이 아닙니다. 우리가 섬기는 하나님은 살아계신 하나님이요 만군의 여호와 하나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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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왕기상 17 장

하나님은 놀랍게 자신의 종들을 세우시고 하나님의 뜻을 이루도록 준비시킵니다. 하나님이 원하시면 단 한 사람을 들어서 나락으로 치닫는 온 나라의 방향을 바꿉니다. 무기도 하나 쓰지 않고 오직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그렇게 하십니다. ‌

시련의 때에 하나님의 자기 종을 놀랍게 먹이시고 돌보십니다. 때로 그날그날 겨우 먹고 살도록 부름받기도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하나님의 손으로부터 오는 것인 한 매일매일의 필요는 반드시 채워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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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왕기상 16 장

바아사는 여로보암의 죄악을 따라갔습니다. 그래서 그는 여로보암이 받은 심판을 겪에 됩니다(왕상 14:7-11). 하나님은 시므리를 사용해 바아사에 대해 하신 말씀을 이루셨습니다. 시대를 막론하고 하나님이 하시는 말씀에 귀를 기울이지 않는 자는 심판을 면하지 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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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왕기상 15 장

하나님은 여로보암의 집이 심판 받을 것을 약속하셨습니다. 그리고 바아사가 그 심판의 도구로 사용됩니다. 아이러니 한 것은 바아사 역시 여로보암의 길로 행합니다. ‌

“바아사가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되 여로보암의 길로 행하며 그가 이스라엘에게 범하게 한 그 죄 중에 행하였더라” (열왕기상 15:34, NKRV)‌

하나님의 심판의 도구였기 때문에 바아사는 괜찮았을까요? 심판을 면했을까요? ‌

이 땅에서 하나님의 심판의 방아는 아주 천천히 돕니다. 그래서 때로 선인들은 좌절하고 선을 행하는 일을 포기하려고 합니다. 그로 인해서 미련한 자들과 악인들은 죄에서 돌이키기는 커녕 오히려 죄의 길로 행할 담력을 얻습니다. 하지만 기억하십시오. 하나님의 심판의 방아가 아주 천천히 돈다고 해서 심판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말은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그 심판의 무게입니다. 천천히 도는 만큼 그 방아아래로 떨어진 죄인의 모든 것을 아주 가루로 빻아버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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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왕기상 14 장

오늘날이라고 다르지 않습니다. 이스라엘과 같은 하나님의 나라라고 불릴 나라는 없지만 교회의 사역이나 개인의 삶이 경건을 떠나고 하나님의 길을 떠남으로 옛 영광의 흔적만 남긴 경우가 얼마나 많습니까? 그 흔적은 작금의 상황이 얼마나 저주스럽고 초라한 지를 극명히 나타내 줄 뿐입니다. 외적으로는 모든 것이 달라보이지 않습니다. 건물이든 사람이든 하지만 사람들 앞에서의 가치과 존엄은 상실된 지 오래입니다. ‌

왜 그렇습니까? 하나님 앞에서 그 가치를 상실했기 때문입니다. 기억하십니까? 초대교회 때 그 적은 무리들 때문에, 아니 심지어 이스라엘과 같은 작은 나라때문에 온 이웃과 열방에 두려움이 임합니다. 왜 그렇습니까? 그들이 하나님의 목전에 귀한 자들로 드러나고 있었기때문입니다. 하나님이 주변 나라들과 이웃들이 그들을 두려워하도록 했던 것입니다. ‌

주 앞에서 큰 자라야 큰 자입니다. 사람들과 세상의 눈 앞에 큰 자로 드러나려고 해보아야 아무런 소용이 없습니다. 누가 주 앞에서 큰 자입니까? 그를 경외하고 그를 의지하는 자입니다(시편 147:10-11). ‌

“여호와는 말의 힘이 세다 하여 기뻐하지 아니하시며 사람의 다리가 억세다 하여 기뻐하지 아니하시고 여호와는 자기를 경외하는 자들과 그의 인자하심을 바라는 자들을 기뻐하시는도다” (시편, Ps 147:10–11, NKR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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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왕기상 13 장

하나님께서 가증히 여기시는 것을 하나님께 바치는 사람은 하나님의 진노아래서 스러질 수 밖에 없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자기 종들에게 어두운 흑암의 일들과 관계하지 말라고 하십니다. 하나님이 멸망으로 예비한 것들과 짝하는 사람은 그것들과 같은 운명을 맞이할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마귀는 특별히 그리스도의 메시지를 증거하는 사람에게 덫을 놓고 항상 넘어지게 하려고 혈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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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왕기상 12 장

불경건한 자들의 조언과 자문을 취하는 것은 항상 큰 어려움을 초래합니다. 거칠고 사나운 대답은 항상 분리와 분열을 초래합니다. 만약 우리가 하나님을 우리가 취할 모사의 원천으로 여긴다면 우리는 모든 어리석음과 그에 따른 비참한 결과를 피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땅에서 그 원천은 다름 아닌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

“이러한 지혜는 위로부터 내려온 것이 아니요 땅 위의 것이요 정욕의 것이요 귀신의 것이니” (야고보서, Ja 3:15, NKRV). ‌

그의 아비와 달리 르호보암은 하나님의 지혜를 구하지 않았습니다(왕상, 1K 3). 대신에 그는 사람들의 인도를 바랐습니다. 심지어 바른 조언도 저버렸습니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조언이라는 것을 구하는 것처럼, 르호보암은 자신이 이미 하기로 마음먹은 것을 하라고 말해주는 사람이 자기에게 말해주기를 원했습니다. ‌

우리는 어떻습니까? 내가 이미 답을 정해 놓고 그것을 인정해주는 말을 듣고자 하지 않습니까? 하나님의 뜻을 구한다고 하면서 자신이 정한 것을 하나님의 뜻으로 구하지는 않습니까? 우리에게는 사랑으로 진실을 말해줄 벗이 필요할 뿐 아니라, 그런 진실을 진실로 들을 수 있는 귀가 필요합니다. 겸손한 마음이 필요합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마음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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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왕기상 11 장

죄의 길은 내리막길입니다. 한번 그길에 발을 들여놓은 사람은 벗어나기가 어렵습니다. 하나님께서는 한 남자를 위해 한 여자를 예비하셨습니다. 하지만 하나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여기는 남자는 둘이라고 달라지지 않습니다. 육체에 속한 것들을 사랑하기 시작하면, 이내 우리는 하나님에 대한 사랑을 잃어버리고 문제투성이의 길로 빠져듭니다. ‌

다윗의 집은 모든 죄와 문제들에도 불구하고 보존되어야 했습니다. 메시야가 오실 계보였기 때문입니다. 다윗의 가계를 보존한 것은 다윗이나 그 후손의 어떠함이 아닙니다. 다윗에게 주신 하나님의 약속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우리에게 보여진 모든 하나님의 호의는 오직 그리스도때문이고 그리스도와 하나님이 영원전에 맺으신 구속언약때문입니다. ‌

“오직 내 종 다윗을 위하고 이스라엘 모든 지파 중에서 택한 성읍 예루살렘을 위하여 한 지파를 솔로몬에게 주리니” (열왕기상 11:32, NKRV).‌

솔로몬은 다른 모든 사람들을 위해서는 놀라운 지혜를 발휘했습니다. 하지만 정작 자기 자신에게는 그 지혜를 적용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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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왕기상 10 장

하나님의 이름과 관련된 명성이 진정한 명성입니다. 하나님의 은혜의 방편을 물어오도록 도전하는 명성이 참 명성입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솔로몬을 통해 하나님에 대해서 물어온 시바 여왕의 예를 들어 솔로몬 보다 더 크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도 하나님에 대해서 묻지 않는 자들의 어리석음을 책망했습니다. 저들의 어리석음은 이방 여왕조차 솔로몬을 통해 하나님에 대해 물어왔음에도 불구하고 솔로몬보다 더 크신 예수 그리스도가 있는데도 하나님에 대해 묻지 않는 데 있었습니다.‌

우리의 명성과 하나님의 이름은 같이 가야합니다(왕상 10:1). 만약 하나님이 당신의 이름을 크게 하시면 하나님이 영광을 받으시도록 해야 함을 기억하십시오. ‌

“여호와여 주의 이름이 영원하시니이다 여호와여 주를 기념함이 대대에 이르리이다” (시편 135:13, NKR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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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왕기상 9 장

하나님이 사람들을 대하시는 것은 명백합니다. 그들 앞에 복과 저주를 두십니다. 하나님은 언약에 신실합니다. 그 언약에서 자신이 약속하신 일을 반드시 이루십니다. 신자 역시 하나님 앞에서 맺은 언약에 신실해야 합니다. 이것이 거룩입니다.‌

하나님이 거룩하신 것처럼 우리도 거룩해야 합니다. 하나님이 신실하신 것처럼 우리도 신실해야 합니다. 언약 백성이라면 하나님과 은혜로 맺은 언약의 내용을 알고 그 언약에 신실한 구별된 삶을 살아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무엇을 하나님께 바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바친 것을 거룩하게 하고 구별하시는 분은 하나님입니다. 주어진 일을 마쳤을 때 일방적으로 손을 털고 일어나지 않고 하나님이 하시는 말씀을 듣는 것은 중요합니다. 그래야 나중에 수치를 당하지 않습니다.‌

왕상, 1K 9:3에 나오는 “내 이름” “내 눈길” “내 마음”은 하나님이 그 백성과 얼마나 가까이 계시는지를 보여줍니다. 하나님은 자기 백성과 자신을 동일시하십니다. 우리를 돌아보시고 사랑하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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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왕기상 8 장

하나님이 일하지 않으면 모든 비용과 고통도 다 헛됩니다. 우리가 한 일을 통해 하나님이 영광을 나타내지 않으시면, 즉 하나님이 영광을 받지 않으시면 다 허사요 폐허일 뿐입니다. 법궤와 영광이 없는 성전는 초가 없는 촛대와 같습니다. ‌

한 나라의 지도자가 기도하는 사람이고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르는 사람이라면 이는 정말 위대한 일입니다. 무엇보다 모든 기도의 응답은 그리스도가 피를 흘리셨기에 주어지는 것입니다(왕상 8:22, 62; 히 9:22; 10:1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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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왕기상 7 장

가장 탁월한 분이신 하나님은 우리의 가장 최선의 섬김을 받는 것이 마땅합니다. 성전은 그리스도의 모형일 뿐 아니라 신자의 모형이기도 합니다. 신약성경은 신자, 혹은 교회를 하나님의 전, 혹은 하나님의 집이라고 합니다(고전 3:16-17; 6:19). 성전의 설계가 온전히 하나님의 뜻을 따라 되어진 것처럼, 주의 성전된 신자의 삶과 교회 역시 계시된 하나님의 뜻을 따라서만 지어져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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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왕기상 5 장

사탄은 하나님의 성전을 짓는 일을 방해하기 위한 모든 수단을 강구합니다. 하지만 사탄이 잠시 이 일을 방해하지 못하게 되었을 때 우리는 진력하여 그 일을 이루어야 합니다(행 9:31). ‌

“그리하여 온 유대와 갈릴리와 사마리아 교회가 평안하여 든든히 서 가고 주를 경외함과 성령의 위로로 진행하여 수가 더 많아지니라” (사도행전 9:31, NKR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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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왕기상 4 장

예수 그리스도는 그 지혜(골 2:3)와 부요함(골 1:19; 2:9)과 그의 백성들이 나누는 부요함(엡 3:20-21)에 있어 “솔로몬보다 더 큰” 분입니다(마 12:42). 그리스도는 당신에게 “먹고 마시며 즐거워”하는 삶을 약속하지 않습니다(왕상 4:20). 하지만 그리스도는 당신의 모든 필요를 채우시고(빌 4:19) 결코 버리지 않으실 것을 약속합니다(히 13:5). 언젠가 당신은 그리스도의 본향에서 영원토록 그와 함께 살 것입니다(요 1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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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왕기상 3 장

유대인들이 이집트 사람들과 결혼하는 것이 금해지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왕으로서 솔로몬이 바로의 딸과 정략적인 결혼을 함으로 솔로몬 자신과 백성들이 하나님의 율법을 거스르는 길을 열어 놓았습니다. 이로 인해 온 나라는 물론 솔로몬 자신에게도 비극적인 결과가 따릅니다(왕상 11:1-8; 신 7:1-4). ‌

만약 솔로몬에게 물으신 것처럼 하나님이 “네게 무엇을 주기를 원하느냐?”고 당신에게 물으신다면 무엇을 구하겠습니까? 진심에서 나오는 당신의 대답이 곧 당신 자신과 하나님이 당신을 부르신 일에 대한 당신의 믿음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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