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89

런던 뱁티스트

신앙고백

Timothy Jang Timothy Jang

제 22장. 예배와 안식일에 관하여

예배는 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께만 드려야 한다(마. 4:9, 10; 요 6:23; 마 28:19). 천사나, 성자들이나, 다른 어떤 피조물도 예배해서는 안 된다(롬 1:25; 골 2:18; 계19:10.) 아담의 타락이래로 중보자가 없이는 하나님께 예배할 수 없으며 (요 14:6), 그리스도 외에 어떤 다른 중보자를 통해서도 하나님을 예배할 수 없다 (딤전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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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장. 그리스도인의 자유와 양심의 자유

그리스도께서 복음아래 있는 신자들을 위해 값 주고 사신 자유는 죄책으로부터의 자유, 하나님의 정죄하시는 진노로부터의 자유, 율법의 가혹함과 저주로부터 자유로 구성된다.

또한 여기에는 현존하는 악한 세상과(갈 1:4) 사단에게 종노릇하는 것과(행 26:18) 죄의 지배아래 있는 것으로부터의 구원(롬 8:3), 고통의 악으로부터의 구원(롬 8:28), 사망의 쏘는 것과 두려움(고전 15:54, 55, 56, 57), 무덤에 대한 승리, 영원한 정죄로부터의 구원(살후 1:10)은 물론 하나님께로 자유롭게 나아가고(롬 8:15), 종된 비굴한 두려움으로부터가 아닌(눅 1:74, 75; 요일 4:18) 그리스도와 같은 사랑과 자원하는 마음에서 비롯되는 하나님을 향한 순종등이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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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장. 복음과 그로 인한 은혜의 정도에 관하여

그리스도에 대한 약속과 그로 말미암은 구원은 오직 하나님의 말씀에 의해서만 계시 된다 (로마서, Rom 1:17). 창조나 섭리의 역사, 본성의 빛과 같은 일반적이고 막연한 방식으로는 (로마서, Rom 10:14, 15, 17.) 그리스도를 발견할 수 없고 그로 말미암은 은혜를 찾을 수 없다. 그리스도에 대한 약속이나 복음을 통한 그리스도에 대한 계시가 없이 사람이 구원얻는 믿음이나 회개에 이르지 못하는 것은 물론이다(잠언, Prov 29:18; 이사야, Is 25:7; 60:2,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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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장. 율법에 관하여(Of the Law of God)

의롭다하심을 받은 자들을 포함한 모든 사람은(로마서, Rom 13:8, 9, 10; 야고보서, James 2:8, 10, 11, 12.) 도덕법에 순종할 의무가 있다. 그것은 도덕법이 담고 있는 내용은 물론 이 법을 주신 창조주 하나님의 권위때문(야고보서, James 2:10, 11.)이다. 그리스도의 복음은 도덕법을 전혀 없이하지 않고 오히려 이 율법에 대한 순종의 의무를 더욱 강화한다. (마태복음, Matt 5:17; 18, 19; 로마서, Rom 3:31.)

율법은 거듭난 자들에게 매우 유용한데, 죄를 금함으로 그들이 가진 부패를 억제한다. 죄에 대한 맹렬한 율법의 저주로부터 자유롭게 되었지만 죄에 대한 율법의 위협을 앎으로 자신의 죄로 인해 마땅히 치러여 할 대가가 무엇인지, 자신들의 죄로 말미암아 이생에서 마땅히 겪어야 할 고통이 무엇인지 보게 된다. 마찬가지로 순종에 대한 율법의 약속들을 통해, 행위언약으로서의 율법이 주는 약속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이 순종을 인정하시는 것과 순종으로 말미암아 그들이 기대하게 될 복이 무엇인지를 보게 된다. 율법이 선을 행하도록 독려하고 악을 행하는 것을 금하고 있기 때문에 어떤 사람이 율법을 따라 선을 행하고 악을 떠난다고 해서 그 사람이 율법아래 있고 은혜아래 있지 않다는 증거는 아니다. (로마서, Rom 6:12, 13, 14; 베드로전서, 1 Pet 3:8–13)

이와 같이 율법을 사용하는 것은 복음의 은혜에 반하지 않는다.(갈라디아서, Gal 3:21) 오히려 복음의 은혜에 너무나 잘 부합한다. 그리스도의 영께서는 사람의 의지를 복종시키고 (에스겔, Ezk 36:27) 능력있게 하셔서 율법에 계시된 바 하나님의 뜻이 행하도록 요구하는 바를 자원하고 기쁜 마음으로 행하게 하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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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장. 은혜와 구원의 확신| 1689 런던 뱁티스트 신앙고백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의 순종이 신자를 구원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믿음의 순종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하나님과의 화평과 자신의 구원을 확신하게 합니다.

요한1서 2:5–6 (NKRV) — 5 누구든지 그의 말씀을 지키는 자는 하나님의 사랑이 참으로 그 속에서 온전하게 되었나니 이로써 우리가 그의 안에 있는 줄을 아노라 6 그의 안에 산다고 하는 자는 그가 행하시는 대로 자기도 행할지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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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7장. 성도의 견인(Of Perseverance of the Saints) | 1689 런던 뱁티스트 신앙고백

성도의 견인의 중심 토대는 영원전에 성부와 성자 간에 맺으신 영원한 은혜언약입니다. 성경은 인간 스스로는 도무지 알 수 없는 영원전에 삼위 하나님안에서 있었던 구원의 비밀한 경륜을 계시합니다. 이 언약을 통해 성부와 성자는 누가 구원을 받을지, 그들의 구속을 위해 그리스도께서 행하실 일이 무엇이고 어떤 고난을 받아야 할지, 그리스도의 이 구속이 언제 그들 각 개인에게 적용될지, 이 구속과 구원에 포함된 온갖 유익이 무엇인지 등을 그 기쁘신 경륜과 뜻을 따라 정하셨습니다. 이 언약을 통해 구원 받을 자들을 위한 보증은 다름 아닌 이 언약의 당사자인 성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언약의 보증이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그 안에서 이 언약에 포함된 신자들 가운데 이 땅에 살면서 이 언약을 통해 그들을 위해 약속되고 제공되는 유익을 받아 누리지 못하는 사람이 하나도 없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그리고 기어이 영원한 나라에 이르고야 맙니다.

요한복음 10:29 (NKRV)

29 그들을 주신 내 아버지는 만물보다 크시매 아무도 아버지 손에서 빼앗을 수 없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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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장. 선행 (Of Good Works)

주의 피로 구속함을 받은 신자는 이제 더 이상 자기 것이 아닙니다. 자기 피로 값주고 산 주님의 것입니다. ‘내가 신자요’라고 말하는 것은 ‘이제 나는 사나 죽으나 주의 것이요’라는 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스로 신자라 일컫는 자의 일상은 살아도 주를 위하여 살고 죽어도 주를 위하여 사는 것이어야 합니다.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주의 영광을 위하여 하는” 일상이어야 합니다(롬 14:8).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의 계시된 뜻, 다시 말해 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의 도덕법에 순종하는 것을 가리키는 ‘선행’(good works)은 그리스도의 피로 율법의 정죄로부터 자유롭게 된 신자의 특권과 의무일 뿐 결코 스스로를 더 낫게 생각하는 자랑거리가 될 수 없습니다. 누가복음 17:10의 예수님 말씀처럼 “명령 받은 것을 다 행한 후에…우리는 무익한 종이라 우리가 하여야 할 일을 한 것뿐이라”고 하는 것이 마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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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장. 생명과 구원에 이르는 회개 (Of Repentance unto Life & Salvation)

멸망에 합당하지 않은 사소한 죄라는 것은 없다. 하나님께서 은혜언약안에서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신자들이 구원에 이르도록 보존하시는 것일 뿐(시편 130:3; 143:2; 로마서 6:23) 모든 죄는 멸망에 해당한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회개하는 자를 멸망에 이르게 할 만큼 큰 죄가 없는 것 또한 사실이다. 이런 사실 때문에 회개를 촉구하는 설교는 끊임없이 계속되어야 한다. (이사야 1:16-18; 55:7; 사도행전 2:36-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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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장. 구원하는 믿음에 관하여(Of Saving Faith)

구원하는 믿음은 하나님의 권위를 믿는 믿음이요, 하나님의 말씀에 계시된 그리스도에 관한 모든 것을 믿는 믿음이요, 칭의와 영생을 위해 그리스도만을 믿는 믿음이다. 구원하는 믿음은 성령을 통해 사람의 마음에 새겨지고, 모든 다른 구원하는 은혜들을 동반하고, 거룩한 삶으로 인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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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장. 성화에 관하여(Of Sanctification) | 1689 런던 뱁티스트 신앙고백

예수 그리스도 밖에 있는 자연인은 마음과 삶의 거룩을 추구할 수 없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주로 믿어 그의 공로로 의롭게 되고, 그와 연합하게 되어 양자의 영을 받은 자만이 거룩한 삶을 살 수 있고, 예수 그리스도를 닮은 거룩함에 자라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성화라 부르는 혹은 신자가 거룩하게 된다는 것은 무엇입니까? 거룩한 삶이란 다름 아닌 개인의 삶 전체가 성경에 계시된 하나님의 계명과 법에 따라 변화되는 것입니다.

우리의 신앙고백이 성경을 ‘신자의 신앙과 삶의 유일한 원리’라고 하는 것도 신자의 성화와 맞닿아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주를 믿는 믿음 안에서 순종하지 않는 성화는 없습니다.

‘성도’란 ‘거룩한 무리,’ ‘구별된 백성’이라는 뜻입니다. 누구를 위해 구별되었습니까? ‘거룩하신 하나님’께 구별되었습니다. 무엇으로 구별되었습니까? ‘하나님의 법’으로 구별됩니다. 하나님의 법을 따라 살도록 구별되고 구속된 것입니다.

성화되지 않는 신자가 있을 수 없는 것처럼, 말씀에 순종하지 않는 성화 역시 있을 수 없습니다. 이것은 거룩하신 하나님이 정하신 법입니다. 당신이 신자라면 당신의 삶은 거룩해 지고 있습니까? 당신의 마음과 삶은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조율되고 있습니까? 아니면 본성과 문화와 습관을 따라 ‘떠내려가고’ 있습니까?

히브리서 2:1

1 그러므로 우리는 들은 것에 더욱 유념함으로 우리가 흘러 떠내려가지 않도록 함이 마땅하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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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성경(Of the Holy Scripture)

성경은 구원에 이르는 모든 지식과 믿음과 순종에 관한 유일하게 충분하고, 확실하고, 무오한(딤후 3:15-17; 사 8:20; 눅 16:29, 31엡 2:20) 규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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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하나님과 삼위일체(God & the Holy Trinity)

주 우리 하나님은 오직 한 분인(신 6:4; 고전 8:4-6) 살아계시고 참되신 하나님이다(살전 1:9; 렘 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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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하나님의 작정(Of God’s Decree)

영원 전에 하나님은 자신의 뜻의 지극히 지혜롭고 거룩한 경륜을 따라 무엇이든 장차 일어날 모든 일을 스스로 자유롭게 불변하도록 작정하셨다 (사 46:10엡 1:11히 6:17롬 9:15,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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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하나님의 창조(Of God’s Creation)

태초에 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은(요1:2, 3; 히 1:2; 욥26:13) 자신의 기쁘신 뜻을 따라 영원한 능력과 지혜와 선하심의 영광을 나타내기 위하여(롬1:20) 세상과 그 안에 있는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모든 것을 엿새 동안에 창조하셨고, 그 지으신 모든 것이 매우 선했다. (골 1:16; 창 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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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물을 선하게 창조하신 하나님은 가장 큰 것으로부터 가장 작은 것에 이르는(마 10:29-31) 모든 피조물과 만물을(히 1:3; 욥 38:11. 사 46:10, 11; 시135:6) 그의 무오한 예지와 자유롭고 변함없는 자신의 뜻의 경륜을 따라 각각 창조된 목적대로……다스리신다.

5. 하나님의 섭리

하나님은 사람을 바르고 완전하게 창조하셨다. 준행하면 생명에 이르도록 하는 의로운 법을 사람에게 주시고, 그것을 거스릴 경우 사망에 이를 것을 경고하셨다(창 2:16,17).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은 이런 영예로운 상태에 그리 오래 머물지 못했다.

6. 죄와 타락과 심판(Of the Fall of Man, of Sin, and of the Punishment thereo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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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하나님의 언약(God’s Covenant)

이성을 가진 피조물은 자신의 창조자이신 하나님께 순종해야 할 의무를 갖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과 피조물 사이의 간극은 너무도 커서 하나님편에서의 자발적인 낮아지심이 없었다면 그들은 결코 생명의 상을 얻지 못했을 것이다. 하나님은 이런 사실을 언약을 통해 나타내기를 기뻐하셨다(눅 17:10; 욥 35:7,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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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중보자 그리스도(Of Christ, the Mediator)

하나님은 자신의 영원한 뜻 가운데 성부와 성자 사이에 맺은 언약을 따라 독생자이신 주 예수를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중보자요(사 42:1; 벧전 1:9, 10. Is 42:11 Pet 1:9,10), 선지자요(행 3:22. Acts 3:22), 제사장이요(히 5:5,6. Heb 5:56), 왕이요(시 2:6; 눅1:33. Ps 2:6Lk 1:33) , 교회의 머리와 구주요(엡 1:23. Eph 1:23), 만물의 후사요(히 1:2. Heb 1:2), 세상의 심판자로(행 17:31. Acts 17:31) 택정하시고 세우시기를 기뻐하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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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자유의지(Of Free Will)

인간의 '자유의지'에 관하여 성경이 가르치는 바입니다. 하나님의 선하신 창조(the state of innocence)-죄의 지배아래로 타락한 상태(the state of sin)-하나님의 은혜로 구속함을 받은 상태(the state of grace)-영화의 상태(the state of glory)에 따라 하나님이 부여하신 인간의 자유의지의 상태와 기능이 다릅니다. 칼빈은 성경을 '영혼의 거울'이라고 했습니다. 성경을 읽고 들음으로 성경의 거울에 반사된 자신의 모습을 정확하게 보고 이해할 때 주 예수의 구원의 복음을 통한 생명과 자유와 영생의 길이 열립니다. 그리고 그 길은 주의 의로운 말씀을 따라 난 거룩한 길이요, 시온의 대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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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효과적인 부르심(Of Effectual Calling)

효과적인 부르심이란 선포된 하나님의 말씀을 매개로 발휘되는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의 행위를 의미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통한 이 부르심을 통해 성령께서는 어두워진 지각을 밝혀주시고, 완고한 불신과 반역의 의지를 부드럽게 하시고, 살아계신 하나님을 향한 사랑을 불러일으키십니다. 이런 성령의 역사를 통해 거듭나지 못한 영혼은 구원을 위해 그리스도께로 나아와 그를 의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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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칭의에 관하여(Of Justification)

하나님은 믿음을 통해 전체 율법에 대한 그리스도의 적극적인 순종과 죽기까지 복종하신 그리스도의 소극적인 순종을 그들의 온전하고도 유일한 의로 전가함으로 그들을 의롭다 칭하신다(요한복음, John 1:12; 로마서, Rom 5:17). 이 믿음 조차도 그들 자신에게서 비롯된 것이 아니다.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선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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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양자됨에 관하여(Of Adoption)

하나님의 자녀들에게는 그들이 하나님의 자녀라는 증거가 있는데, 그것은 바로 양자의 영이 그들 마음에 인친 그들의 아버지의 형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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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장. 성화에 관하여(Of Sanctification)

성화되지 않는 신자가 있을 수 없는 것처럼, 주안에서 말씀에 순종하지 않는 성화 역시 있을 수 없습니다. 이것은 거룩하신 하나님이 정하신 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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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장. 구원하는 믿음(Of Saving Faith)

구원하는 믿음은 하나님의 권위를 믿는 믿음이요, 하나님의 말씀에 계시된 그리스도에 관한 모든 것을 믿는 믿음이요, 칭의와 영생을 위해 그리스도만을 의지하는 믿음이다. 구원하는 믿음은 성령을 통해 사람의 마음에 새겨지고, 모든 다른 구원하는 은혜들을 동반하고, 거룩한 삶으로 인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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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장. 생명과 구원에 이르는 회개(Of Repentance unto Life & Salvation)

지금 지옥에서 하나님의 영원한 진노가운데 있는 자들 가운데 예수님의 보혈의 공로와 은혜가 다루기에는 너무나 흉악한 죄를 지어서 그곳에 있는 영혼은 하나도 없습니다. 그들은 모두 죄인줄 알고도 돌이키기를 거부하거나 미루던 자들입니다.

회개를 통해 구원받는 것이 아니라, 구원을 통해 회개의 삶을 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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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장. 선행에 관하여(Of Good Works)

하나님의 계시된 뜻, 다시 말해 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의 도덕법에 순종하는 것을 가리키는 ‘선행’(good works)은 그리스도의 피로 율법의 정죄로부터 자유롭게 된 신자의 특권과 의무일 뿐 결코 스스로를 더 낫게 생각하는 자랑거리가 될 수 없습니다.  누가복음 17:10의 예수님 말씀처럼 “명령 받은 것을 다 행한 후에…우리는 무익한 종이라 우리가 하여야 할 일을 한 것뿐이라”고 하는 것이 마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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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장. 성도의 견인(Perseverance of the Saints)

신학에서 특별히 ‘최종적 견인’이라고도 불리는 이 말은 믿음과 거룩한 삶을 통해 드러나는 하나님의 성령께서 주신 거듭난 새생명은 성소의 등잔불처럼 꺼지지 않고 영원에 이르기까지 특별하게 지속된다는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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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장. 은혜와 구원의 확신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의 순종이 신자를 구원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믿음의 순종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하나님과의 화평과 자신의 구원을 확신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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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장. 하나님의 율법에 관하여

하나님의 율법은 그리스도안에 있는 자가 이 땅을 지나가는 유일하고도 절대적인 원리입니다. 우리가 율법의 마침과 완성이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율법의 정죄에서 해방된 것은 우리 삶에서 율법을 팽개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그리스도안에서 율법을 사망의 법으로서가 아닌, 생명의 성령의 법으로 누리기 위함입니다. 그렇게 우리의 머리와 신랑되신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에까지 자라가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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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장. 복음과 그로 인한 은혜의 정도에 관하여

그리스도에 대한 약속과 그로 말미암은 구원은 오직 하나님의 말씀에 의해서만 계시 됩니다(로마서 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