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I. 하나님의 작정(Of God’s Decree)
1. 하나님의 작정
영원 전에 하나님은 자신의 뜻의 지극히 지혜롭고 거룩한 경륜을 따라 무엇이든 장차 일어날 모든 일을 스스로 자유롭게 불변하도록 작정하셨다 (사 46:10; 엡 1:11; 히 6:17; 롬 9:15, 18). 하지만 이로 인해 하나님이 죄의 조성자가 되거나(약 1:15, 17; 요일 1:5) 죄와 어떤 연관이 있는 것은 아니다. 또한 피조물의 의지를 강제하지도 않는다. 이차적 원인들의 자유나 우발성이 배제되지 않고 오히려 확립된다(행 4:27, 28, 요 19:11). 여기서 모든 일들을 주관하시는 하나님의 지혜와, 그 작정(Decree)하신 대로 모든 일을 성취하시는 하나님의 미쁘심과 능력이(민 23:19; 엡 1:3, 4, 5) 드러난다.
2. 하나님의 전적인 주권
하나님은 모든 가능한 조건에서 일어나거나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일을 아심에도 불구하고(행 15:18), 미래에 어떤 일이 혹은 그런 조건에서 일어날 것을 예견하신 것 때문에 그것을 그렇게 작정하신 것은 아니다(롬 9:11, 13, 16, 18).
3.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나님은 자신의 영광을 나타내기 위하여(딤전 5:21; 마 25:41) 그 작정하신 바를 따라 어떤 사람들과 천사들은 하나님의 영광스런 은혜를 찬양하도록(엡 1:5, 6)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영생으로 예정, 즉 미리 정하셨다. 반면에 또 다른 사람들과 천사들은 합당한 정죄에 이르기까지 자신의 죄가운데 행하도록 내버려 두심으로(롬 9:22, 23; 유 4) 자신의 영화로운 정의가 드높아지도록 하셨다.
4. 작정의 정확성과 불변성
이렇게 예정되고 미리 정해진 천사들과 사람들은 개별적으로 낱낱이, 그리고 불변하도록 디자인 되어있는데, 이들의 숫자는 너무나 확실하고 분명하여 더해지거나 감해질 수 없다. (딤후. 2:19; 요13:18)
5. 하나님의 기쁘신 뜻
하나님은 세상의 기초가 놓이기 전에 그 분의 영원하고 변치 않는 목적과 비밀한 계획, 그리고 자신의 기쁘신 뜻을 따라 영원한 영광에 이르도록 인류가운데 생명으로 예정된 인생들을 그리스도안에서 선택하셨다(엡 1:4, 9, 11; 롬 8:30; 딤후 1:9; 살전 5:9). 하지만 그것은 값없이 주시는 하나님의 순전한 은혜와 사랑으로 된 것이다. 그 피조물들 안에 하나님을 감동시킬만한 어떤 원인이나 조건으로서의 다른 어떤 것이(롬 9:13, 16; 엡 1:6, 12) 있어서가 아니다.
6. 하나님의 예정에 따른 방편
하나님은 자신의 택정함을 받은 자들이 영광에 이르도록 정하신 것처럼, 자신의 영원하고 지극히 자유로운 뜻을 따라 그들을 구원에 이르도록 하는 모든 방편들 역시 예정하셨다(벧전 1:2; 살후 2:13). 그러므로 선택된 사람들은 아담 안에서 타락하였지만(살전 5:9, 10), 그리스도에 의해서 구속함을 받고, 때를 따라 그의 성령을 통해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효과적으로 부름을 받고(롬 8:30; 살후 2:13), 구원에 이르는 믿음을 통해 그의 능력으로 의롭다함과, 양자됨과, 거룩하게 함과 보존함을 받는다(벧전 1:5). 택정함을 받은 자들 외에는 어느 누구도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구속함, 즉 효과적인 부르심, 의롭게 됨, 양자됨, 성화, 구원을 받지 않는다(요 10:26; 요 17:9; 요 6:64).
7. 하나님의 예정에 대한 태도
하나님의 말씀 안에 계시된 하나님의 뜻에 주의하여 순종으로 행하는 사람들이 자신들을 향한 효과적인 부르심에 대한 확신을 통해 자신들이 영원전에 선택되었다는 것을 확신할 수 있도록 지극히 신비한 예정이라고 하는 이 교리는 특별히 신중하고 사려깊게 다루어져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 (살전 1:4, 5; 벧후1:10) 이 교리는 하나님을 향한 찬양과(엡 1:6; 롬 11:33) 경외와 탄복을 불러일으키고 복음을 진실로 순종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겸손함과(롬 11:5, 6) 부지런함과 풍성한 위로를(눅 10:20) 가져다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