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장. 선행 (Of Good Works)
선행이란
1. 선행이라 할 때는 오직 하나님께서 자신의 거룩한 말씀에서 명령하신 것 만을 가리킨다(미가, Micah 6:8; 로마서, Rom 12:2, 히브리서, Heb 13:21; 골로새서, Col 2:3; 디모데후서, 2 Tim 3:16-17). 하나님의 말씀에 토대를 두지 않은, 인간이 맹목적인 열심으로 고안해 내거나 선한 의도를 구실로 행하는 것을 선행이라 하지 않는다(마태복음, Matt 15:9; 이사야, Is 29:13; 베드로전서, 1 Pet 1:18; 로마서, Rom 10:2; 요한복음, Jn 16:2; 사무엘상, 1 Sam 15:21-23; 고린도전서, 1 Cor 7:23; 갈라디아서, Gal 5:1; 골로새서, Col 2:8; 2:16-23).
선행의 자리
2. 하나님의 계명에 순종함으로써 이루어지는 이런 선행은 참되고 살아있는 믿음을 가진 증거요 열매다(야고보서, James 2:18,22; 갈라디아서, Gal 5:6; 디모데전서, 1 Tim 1:5). 이런 선행을 통해 신자들은 하나님을 향한 자신들의 감사를 나타내고(시편, Ps 116:12-14; 베드로전서, 1 Pet 2:9,12; 누가복음, Lk 7:36-50; 마태복음, Matt 26:1-11), 확신을 공고히 하고(요한일서, 1 Jn 2:3,5; 3:18-19: 베드로후서, 2 Pet 1:5-11), 형제들에게 덕을 세우며(고린도후서, 2 Cor 9:2; 마태복음, Matt 5:16), 복음에 대한 고백을 장식하며(마태복음, Matt 5:16; 디도서, Titus 2:5,9-12; 디모데전서, 1 Tim 6:1; 베드로전서, 1 Pet 2:12), 원수들의 입을 다물게 하며(베드로전서, 1 Pet 2:12,15; 디도서, Titus 2:5; 디모데전서, 1 Tim 6:1), 하나님을 영화롭게 한다. 그리스도 안에서 이런 일을 위해 하나님의 지으신 바 된(에베소서, Eph 2:10; 빌립보서, Phil 1:11;디모데전서, 1 Tim 6:1; 베드로전서, 1 Pet 2:12; 마태복음, Matt 5:16) 신자들은 이렇게 거룩함에 이르는 열매를 맺으며 살다가 그 결국인 영생에 이르게 된다(로마서, Rom 6:22; 마태복음, Matt 7:13-14, 21-23).
선행의 원천
3. 신자들이 선을 행할 수 있는 능력은 결코 그들 자신에서 나오지 않는다. 전적으로 그리스도의 영으로부터 나온다(요한복음, Jn 15:4, 5). 또한 선을 행하려면 이미 받은 은혜 외에도 하나님의 기쁘신 뜻대로 행하고자 소원하고, 또 그렇게 행하도록 하는 그들 안에서 역사하시는 동일한 성령의 실제적인 감화가 있어야한다(에스겔, Ezk 36:26-27; 요한복음, Jn 15:4-6; 고린도후서, 2 Cor 3:5; 빌립보서, Phil 2:12-13; 에베소서, Eph 2:10). 성령의 특별한 감화가 없으면 아무런 의무를 행하지 않아도 된다는 말이 아니다. 오히려 자신들 안에 있는 하나님의 은혜를 불러일으키도록 더욱 부지런히 힘써야 한다(로마서, Rom 8:14; 요한복음, Jn 3:8; 빌립보서, Phil 2:12-13; 베드로후서, 2 Pet 1:10; 히브리서, Heb 6:16; 디모데후서, 2 Tim 1:6; 유다서, Jude 20-21).
선행의 한계
4. 순종을 통하여 삶에서 이룰 수 있는 가장 높은 정도의 선행에 도달한 사람이라 할지라도 이로 인해 그가 잉여공로를 세우거나 하나님의 요구하시는 수준 이상으로 행하는 것은 아니다. 전혀 그렇지 않다. 오히려 자신들의 마땅한 의무를 행하는 것에 조차 턱없이 미치지 못한다(열왕기상, 1 King 8:46; 역대하, 2 Ch 6:36; 시편, Ps 130:3; 143:2; 잠언, Prov 20:9; 전도서, Ecc 7:20; 로마서, Rom 3:9,23,7:14; 갈라디아서, Gal 5:17; 요한일서, 1 Jn 1:6-10; 누가복음, Lk 17:10).
선행과 구원
5. 우리가 하는 최선의 행위라 할지라도 그 공덕으로는 하나님이 주시는 죄 용서나 영생을 얻지 못한다. 우리의 선행과 장차 올 영광 사이에는 너무나 큰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이다(로마서, Rom 8:18). 또한 사람과 하나님 사이에 자리한 무한한 간극으로 인해 우리의 선한 행실은 아무런 소용이 없고 그것으로는 우리가 전에 지은 죄책을 갚을 수도 없다. 설사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 했다 할지라도 그것은 우리가 마땅히 해야 할 의무를 행한 것일 뿐, 우리는 무익한 종에 불과하다(욥기, Job 22:3,35:7; 누가복음, Lk 17:10; 로마서, Rom 4:3; 11:3). 또한 그 행위들이 선한 것은 하나님의 성령으로부터 비롯되기 때문일 뿐(갈라디아서, Gal 5:22-23), 불완전함과 결함들로 오염된 우리의 행위로는 하나님의 심판의 엄중함과 혹독함을 견디지 못한다(열왕기상, 1 King 8:46; 역대하, 2 Ch 6:36; 시편, Ps 130:3; 143:2; 잠언, Prov 20:9; 전도서, Ecc 7:20; 로마서, Rom 3:9,23; 7:14; 갈라디아서, Gal 5:17; 요한일서, 1 Jn 1:6-10).
거듭난 신자의 선행
6.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통해 신자들을 받으셨기 때문에 그들의 선행 역시 그리스도 안에서 용납된다(출애굽기, Ex 28:38; 에베소서, Eph 1:6-7; 베드로전서, 1 Pet 2:5). 그렇다고 해서 신자들이 이 세상에서 하나님이 보시기에 잘못이나 책망받을 것이 전혀 없다는 말은 아니다(열왕기상, 1 King 8:46; 역대하, 2 Ch 6:36; 시편, Ps 130:3; 143:2; 잠언, Prov 20:9; 전도서, Ecc 7:20; 로마서, Rom 3:9). 그의 아들 안에서 신자들을 보심으로 하나님은 많은 약함과 불완전함에도 불구하고 신실한 저희의 선행을 받으시고 상주시기를 기뻐하신다(히브리서, Heb 6:10; 마태복음, Matt 25:21,23).
거듭나지 않은 자의 선행
7. 거듭나지 않은 자들이 행한 일들은 설사 그 것들이 성경에서 하나님의 명령한 일들이고 그들 자신에게는 물론 다른 사람에게 유익하다 할지라도(열왕기상, 1 King 21:27-29; 열왕기하, 2 K 10:30-31; 로마서, Rom 2:14; 빌립보서, Phil 1:15-18), 그것들은 믿음을 통해 정결하게 된 마음에서 비롯된 것도 아니며(창세기, Ge 4:5; 히브리서, Heb 11:4-6; 디모데전서, 1 Tim 1:5; 로마서, Rom 14:23; 갈라디아서, Gal 5:6), 말씀에 따라 바른 방법으로 행해진 것도 아니고(고린도전서, 1 Cor 13:3; 이사야, Is 1:12),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자 하는 올바른 목적을 위해 된 것도 아니기 때문에(마태복음, Matt 2,5-6; 고린도전서, 1 Cor 10:31) 죄악된 것이다. 그런 행위로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도, 그 행위자를 하나님의 은혜를 받을 자격이 있는 자로 만들 수도 없다(로마서, Rom 9:16; 디도서, Ti 1:15,3-5). 하지만 거듭나지 못한자가 선행을 무시하는 것은 더더욱 죄악된 것으로서 하나님을 진노케 한다(열왕기상, 1 King 21:27-29; 열왕기하, 2 K 10:30-31; 시편, Ps 14:4; 시편, Ps 3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