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장. 복음과 그로 인한 은혜의 정도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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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적인 복음

1. 행위언약은 죄로 인해 파기되고 생명에 이르게 하지 못하기 때문에 하나님은 택정한 자들을 불러 그들 안에 회개와 믿음이 생기도록 하는 방편으로서 여인의 후손인 그리스도에 대한 약속을 주시기를 기뻐하셨다(창세기, Gen 3:15). 이 약속 안에서 그 실체로 계시된 복음은 죄인을 구원하고 회심케 하는데 효과적이다(요한계시록, Rev 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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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음의 말씀

2. 그리스도에 대한 약속과 그로 말미암은 구원은 오직 하나님의 말씀에 의해서만 계시 된다 (로마서, Rom 1:17). 창조나 섭리의 역사, 본성의 빛과 같은 일반적이고 분명치 않은 방식으로는 (로마서, Rom 10:14, 15, 17.) 그리스도를 발견할 수 없고 그로 말미암은 은혜를 찾을 수 없다. 그리스도에 대한 약속이나 복음을 통한 그리스도에 대한 계시가 없이 사람이 구원얻는 믿음이나 회개에 이르지 못하는 것은 물론이다(잠언, Prov 29:18; 이사야, Is 25:7; 60:2,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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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뜻의 경륜으로서의 복음

3. 죄인들을 향한 복음의 계시가 여러시대에 다양한 부분들을 통해 순종을 요구하는 규례와 약속들과 더불어 열방과 개인들에게 이루어진 것은 오로지 하나님의 선하신 기쁨과 주권적인 뜻일 뿐(시편, Ps 147:20; 사도행전, Act 16:7), 사람의 본성적인 능력치가 합당하게 계발된 것에 대한 약속때문이거나 복음과 상관없는 일반적인 빛때문에 주어지는 것이 아니다. 어느 누구도 그렇게 될 수 없고 그렇게 할 수도 없다(로마서, Rom 1:18-32). 모든 세대에 복음이 개인과 나라들에게 선포되었고, 그 정도나 제한성은 하나님의 뜻의 경륜을 따라 다양하게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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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령의 효과적인 역사

4. 비록 복음이 그리스도와 구원의 은혜를 계시하는 유일한 외적인 방편이고, 또 그렇게 하기에 충분한 방편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허물과 죄로 죽은 인간이 거듭나고, 일깨워지거나 중생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영적인 생명을 산출하는 성령의 효과적이고 저항할 수 없는 역사가 영혼에 있어야 한다(시편, Ps 110:3; 고린도전서, 1 Cor 2:14; 에베소서, Eph 1:19, 20). 그렇지 않고서는 그 어떤 방편으로도 사람들을 하나님께로 돌이키게 할 수 없다(요한복음, Jn 6:44; 고린도후서, 2 Cor 4:4,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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