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장. 율법에 관하여(Of the Law of God)

1. 하나님은 모든 영역에서 완전하게 순종해야 할 법을 아담의 마음에 새겨 주시고, 특별히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를 먹지 말라는 명령을 주셨다. (창세기, Gen 1; 전도서, Ecc 7:29). 이 율법을 통하여 하나님께서는 아담 자신과 그의 모든 후손들 개개인에게 완전하고, 정확하고, 영구적으로 순종해야 할 의무를 지우시고(로마서, Rom 10:5), 이 의무를 준행함에 대해서는 생명의 약속을, 그것을 거스르는 것에 대해서는 사망의 위협을 발하셨다(갈라디아서, Gal 3:10, 12). 그리고 아담에게 그것을 준행할 수 있는 법적인 권세와 능력을 부여하셨다.

창조시 하나님께서 아담의 마음에 심기우신 법은 지금 신자가 순종해야 하도록 부름 받은 성경의 계명과 다르지 않다.

창조시 하나님께서 아담의 마음에 심기우신 법은 지금 신자가 순종해야 하도록 부름 받은 성경의 계명과 다르지 않다.

2. 애초에 인간의 마음에 기록된 율법은 아담의 타락 이후에도 동일하게 의의 완전한 규율로 계속해서 이어졌다 (로마서, Rom 2:14, 15). 하나님께서는 이 율법을 시내산에서 두 돌판에 새겨진 십계명으로 주셨다(신명기, Deut 10:4). 첫번째 돌판은 하나님에 대한 우리의 의무를 명령하는 계명을 담고 있고, 다른 돌판은 사람을 향한 우리의 의무를 명령하는 계명을 담고 있다.

십계명과 십계명의 확장으로서의 성경의 모든 도덕법을 준행하는 것은 인간으로 살아가는 모든 자들의 복을 위해 주어진 의무다.

십계명과 십계명의 확장으로서의 성경의 모든 도덕법을 준행하는 것은 인간으로 살아가는 모든 자들의 복을 위해 주어진 의무다.

3.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대개 도덕법이라고 불리는 이 율법 외에도 여러 모형적인 규례를 담은 의식법을 주시기를 기뻐하셨다. 이 규례들에는 그리스도와 그의 은혜와 행위와 고난과 그로 말미암은 은택을 예표하는 예배에 관한 명령과(히10:1; 골 2:17) 도덕적 의무에 대한 가르침이 부분적으로 담겨있다. (고린도전서, 1 Cor 5:7). 이런 모든 예식법은 성부로부터 능력으로 구비되신 참된 메시아요 유일한 율법의 수여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폐기되고 제거될 때까지만을 위해 제정된 것이다(골로새서, Col 2:14, 16, 17; 에베소서, Eph 2:14, 16)

  

4. 하나님은 또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여러 가지 시민법들을 주셨다. 이 법은 국가로서의 이스라엘의 멸망과 더불어 소멸되었기 때문에 현재는 아무에게도 구속력을 갖지 않으며, 오직 거기에 서술된 일반적인 형평성만이(고린도전서, 1 Cor 9:8, 9, 10.) 오늘날까지 효용성을 갖는다.

5. 의롭다하심을 받은 자들을 포함한 모든 사람은(로마서, Rom 13:8, 9, 10; 야고보서, James 2:8, 10, 11, 12.) 도덕법에 순종할 의무가 있다. 그것은 도덕법이 담고 있는 내용은 물론 이 법을 주신 창조주 하나님의 권위때문(야고보서, James 2:10, 11.)이다. 그리스도의 복음은 도덕법을 전혀 없이하지 않고 오히려 이 율법에 대한 순종의 의무를 더욱 강화한다. (마태복음, Matt 5:17; 18, 19; 로마서, Rom 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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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참된신자는 행위언약으로서의 율법아래 있지도 않고 율법으로 말미암아 의롭다함이나 저주를 받지 않지만(로마서, Rom 6:14; 갈라디아서, Gal 2:16; 로마서, Rom 8:1; 10:4)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율법은 다른 사람들에게와 마찬가지로 참된 신자에게도 꼭 필요하다. 삶의 규칙으로서 하나님의 뜻과 사람들의 의무를 알려주는 이 율법은 사람들에게 의무를 부여하고, 그 의무에 따라 합당하게 행하도록 사람들을 지도하고, 그들의 본성과 마음과 삶에 자리한 죄악된 부패를 발견하도록 한다(로마서, Rom 3:20; 7:7, 등). 또한 율법으로 자신을 살핌으로 사람들은 자신의 죄를 더욱 깨닫게 되어 더욱 겸손하게 되고, 죄를 미워하게 되고, 그리스도와 그의 순종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은 완전함이 자신에게 얼마나 필요한지를 더욱 절감하게 된다. 마찬가지로 이 율법은 거듭난 자들에게도 매우 유용한데, 죄를 금함으로 그들이 가진 부패를 억제한다. 죄에 대한 맹렬한 율법의 저주로부터 자유롭게 되었지만 죄에 대한 율법의 위협을 앎으로 자신의 죄로 인해 마땅히 치러여 할 대가가 무엇인지, 자신들의 죄로 말미암아 이생에서 마땅히 겪어야 할 고통이 무엇인지 보게 된다. 마찬가지로 순종에 대한 율법의 약속들을 통해, 행위언약으로서의 율법이 주는 약속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이 순종을 인정하시는 것과 순종으로 말미암아 그들이 기대하게 될 복이 무엇인지를 보게 된다. 율법이 선을 행하도록 독려하고 악을 행하는 것을 금하고 있기 때문에 어떤 사람이 율법을 따라 선을 행하고 악을 떠난다고 해서 그 사람이 율법아래 있고 은혜아래 있지 않다는 증거는 아니다. (로마서, Rom 6:12, 13, 14; 베드로전서, 1 Pet 3: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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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율법을 사용하는 것은 복음의 은혜에 반하지 않는다.(갈라디아서, Gal 3:21)  오히려 복음의 은혜에 너무나 잘 부합한다. 그리스도의 영께서는 사람의 의지를 복종시키고 (에스겔, Ezk 36:27) 능력있게 하셔서 율법에 계시된 바 하나님의 뜻이 행하도록 요구하는 바를 자원하고 기쁜 마음으로 행하게 하신다.

이는 하나님의 새언약 백성들이 받아 누리는 영원한 복이다(예레미아, Jer 31:32-33).

이는 하나님의 새언약 백성들이 받아 누리는 영원한 복이다(예레미아, Jer 31:3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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