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I. 칭의에 관하여(Of Justification) | 1689 런던 뱁티스트 신앙고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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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선물로서의 칭의

1. 하나님은 효과적으로 부르신 자들을 또한 값없이 의롭다 칭하시되(로마서, Rom 3:24; 8:30), 그들 안에 의를 주입하심으로서가 아니라 그들의 죄를 사하시고(로마서, Rom 4:5-8; 에베소서, Eph 1:7), 그들의 인격을 의롭게 여기시고 용납하심으로(고린도전서, 1 Cor 1:30,31; 로마서, Rom 5:17,18,19) 그렇게 하신다. 그들이 행한 어떤 것이나 , 그들 안에 일어난 어떤 일 때문이 아니다. 오직 그리스도때문이다. 신앙 자체나 믿음의 행위, 혹은 그 밖에 다른 복음적 순종을 그들의 의로 전가해서가 아니다(빌립보서, Phil 3:8-9; 에베소서, Eph 2:8-10). 믿음으로 말미암아 전체 율법에 대한 그리스도의 적극적인 순종과 죽기까지 복종하신 그리스도의 소극적인 순종을 그들의 온전하고도 유일한 의로 전가함으로 그들을 의롭다 칭하신다(요한복음, John 1:12; 로마서, Rom 5:17). 이 믿음 조차도 그들 자신에게서 비롯된 것이 아니다.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선물이다. 


의롭다 하는 믿음

2. 칭의의 유일한 도구는 그리스도와 그분의 의를 이와 같이 받아들이고 의지할 수 있는 믿음이다(로마서, Rom 3:28). 그렇다고 의롭다 칭함을 받은 사람 안에 이 믿음만 있는 것은 아니다. 칭의의 도구인 이 믿음은 언제나 모든 다른 구원하는 은혜들을 동반한다. 칭의의 도구인 이 믿음은 죽은 믿음이 아니다. 사랑으로 역사한다(갈라디아서, Gal 5:6; 야고보서, James 2:17,2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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값없이 주시는 은혜

3. 그리스도는 자신의 순종과 죽음을 통해 의롭다 칭함을 받은 모든 이들의 죄책을 다 갚아 주셨다. 스스로 제물이 되사 십자가에서 피를 흘리심으로 그들을 대신해 죄의 형벌을 다 당하시고, 그들을 대신해 하나님의 정의를 합당하고, 실제적이고, 온전히 만족시키셨다(히브리서, Heb 10:14; 베드로전서, 1 Pet 1:18,19; 이사야, Is 53:5,6). 성부께서 그들을 위해 그리스도를 내어주신 것처럼, 그의 순종과 대속의 만족이 그들의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이 두 가지 모두 그들에게 있는 어떤 것때문이 아닌 값없이 이루어진 것이다(로마서, Rom 8:32; 고린도후서, 2 Cor 5:21). 그들이 의롭다 함을 받은 것은 오직 값없이 주시는 은혜로 말미암아 된 것이다. 죄인이 값없이 의롭다 함을 받음으로 하나님의 엄밀한 정의와 풍성한 은혜가 영광과 찬송을 받게 하기 위함이다(로마서, Rom 3:26; 에베소서, Eph 1:5,6;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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칭의의 실제적인 적용

4. 하나님께서는 택함 받은 모든 자를 의롭게 하기로 영원 전부터 작정하셨다(갈라디아서, Gal 3:8; 베드로전서, 1 Pet 1:2; 디모데전서, 1 Tim 2:6). 때가 차매 그리스도께서 그들의 죄를 위해 죽으시고, 그들의 의롭다 함을 위해 다시 살아나셨다(로마서, Rom 4:25).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령께서 합당한 때에 그리스도를 실제로 그들에게 적용하실 때에라야 그들은 개인적으로 의롭다함을 받는다(골로새서, Col 1:21,22; 디도서, Ti 3:4-7). 

의롭다 함을 받은 자들이 짓는 죄

5. 하나님은 의롭다 함을 받은 자들의 죄를 계속해서 용서하신다(마태복음, Matt 6:12; 요한일서, 1 Jn 1:7,9). 이런 자들이 의롭게 된 상태에서 결코 떨어질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요한복음, Jn 10:28) 스스로 범하는 죄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부성적인 진노 아래로 떨어질 수 있다(시편, Ps 89:31,32,33). 스스로를 겸비하게 하고, 용서를 구하고, 믿음과 회개를 새롭게 하지 않는 한 이런 상태에 있는 그들은 대개 하나님의 얼굴빛을 다시 보지 못한다(시편, Ps 32:5; 51:7-12; 마태복음, Matt 26:75).

 

구약신자들의 칭의

6.구약 시대 신자들이 받아 누린 칭의는 신약 시대 신자들이 누리는 칭의와 이런 모든 측면에서 동일한 하나의 칭의다(갈라디아서, Gal 3:9; 로마서, Rom 4:2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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