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mothy Jang Timothy Jang

신명기 14 장

유대인들의 음식법이 이제는 더이상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적용될 필요는 없다(딤전 4:1-5).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음식법의 이면에 자리한 중심 원리는 그대로 남아있고 우리에게도 적용되어야 한다. 무엇인가? 우리는 하나님의 구별된 백성이며 순종하는 백성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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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명기 13 장

오늘날과 마찬가지로 모세의 시대에도 기적적인 은사를 가졌다고 주장하는 어떤 사람들은 하나님께 신실하지 못했다. 이런 자들이 거짓 선지자인지 아는 시금석은 그들이 행하는 신기한 이적들이 아니다. 사단도 이런 이적들은 행하기 때문이다(고후 11:13-15; 살후 2:9-12). 이들이 참 선지자인지 아는 시금석은 그들이 하나님의 진리에 충실한가 하는 것이다. 누구든 우리를 하나님과 하나님의 진리로부터 멀어지게 하는 자는 원수요, 우리는 이런 자를 반드시 거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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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명기 12 장

때로 우리는 새로운 자리로 가면, 자리가 바뀌고 환경이 달라지면 자신의 모든 문제가 해결될거라 생각한다(이를 테면, 교회를 옮기면, 새로운 목회자를 만나면, 새로운 사람을 만나면, 더 큰 집을 사면, 직장을 바꾸면…). 그러나 우리는 안다. 지리적 위치가 달라진다고, 내가 자리한 환경이 바뀐다고 내 그릇된 성품이 어디가지 않는다는 것을 말이다. 여전히 그 교회에 바뀌지 않은 내가 자리한다. 여전히 그 결혼에 바뀌지 않은 내가 자리한다. 여전히 그 직장에, 여전히 더 커진 집에 바뀌지 않은 내가 자리한다. 변화를 통해 내가 새로운 전기를 마련할 수도 있다. 하지만 변화를 통해 내 안에서 최악의 성품이 드러나게 될 수도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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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명기 11 장

하나님을 더욱 더 의지할 수록 하나님을 향한 우리의 순종은 더욱 기쁘고 즐거운 것이 된다. 하나님을 전적으로 순종하는 것이 우리의 힘이요 진정한 성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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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명기 10 장

하나님의 무수한 긍휼을 받고 살아가는 우리이기에 ‘내가 무엇으로 주께 드려 보답할꼬’라고 묻는 것이 마땅하다. 우리가 무엇을 드려 갚을 수 있다는 말이 아니다. 그것이 은혜를 받은 자의 열망과 소원이 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런 열망을 가졌다면 당연히 그 사람은 하나님의 영광과 이름을 위해 자신의 삶을 헌신할 수 밖에 없다.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힘쓰고 기도하는 것이 마땅하다. 그리고 나서 할 수 있는 말 역시 ‘저는 무익한 종일 뿐입니다’라고 고백하는 것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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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명기 9 장

겸손히 항상 깨어 자기를 살피지 않으면 자신이 이미 극복하고 넘어섰다고 생각하는 바로 그 죄때문에 당신은 망하게 될 것이다. 아무리 사소하게 보이는 죄라 할지라도 그 죄와 관련하여 자신은 이제 어떤 단계에 들어섰다고 착각하지 말아야 한다. 오히려 항상 두려움과 감사로 행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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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명기 8 장

우리가 자기 자신을 의지하지 않고 사람을 의지하지 않고 환경을 의지하지 않고 하나님만을 의지할 때 하나님은 우리를 애굽에서 이끌어내시고(신 8:14), 광야를 지나기까지 인도하시고(신 8:15), 가나안으로 이끌어들이신다(신 8:7). 무엇이든 하나님은 그 시작하신 일을 마치시는 분이다(시 138:8; 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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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명기 7 장

모압 사람들의 미혹에 스스로를 방임함으로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진노를 샀다(민 25 장). 이제 이스라엘은 이방신들을 예배하는 것으로 둘러싸인 땅으로 들어가고 있었다. 타협은 있을 수 없다. 만약 이스라엘 나라가 가나안 족속들의 끔직한 죄악들로 부정하게 된다면, 구세주를 보내시마고 약속하신 하나님의 약속이 성취되지 못할 위험이 있었다. 이스라엘이 온 세상을 복주시는 하나님의 통로가 되기 위해서는 구별된 백성이 되어야 했다(창 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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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명기 6 장

하나님이 명령하신 모든 계명은 우리의 온 힘과 정성을 다해 준행하는 것이 마땅하다. 하나님의 계명을 어떻게 대하느냐 하는 것은 그 사람에게 하나님이 어떤 분이시냐를 보여주는 바로미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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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명기 5 장

깨끗하게 되지 못한 많은 자들의 양심은 율법에 소스라치게 놀라게 되어 있다(신 5:29). 약속은 받았지만 그들 안에는 선한 원리가 뿌리내리지 않는다. 우리는 하나님와 맺은 언약에 신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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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명기 4 장

지금까지 우리를 인도하신 하나님의 선하신 섭리의 역사를 돌이켜 볼수록 하나님에 대한 의무와 순종으로 더 빨리 더 기꺼이 나아가는 것이 마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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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명기 3 장

만군의 여호와께서 싸우시는 싸움은 승리할 수 밖에 없다. “만일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시면 누가 우리를 대적하리요?” (롬 8:31) 가장 큰 손실은 돈을 잃는 것도 아니고, 사람을 잃는 것도 아니다. 그것은 다름 아닌 자기 뜻대로 하려다가 하나님의 편에서 싸우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과 싸우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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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명기 2 장

우리의 싸움의 주인은 하나님이지 내가 아니다. 하나님의 때에 하나님의 방식으로 하나님이 정하신 원수와 싸운다. 겸손한 믿음의 순종이야 말로 가장 강력한 무기다. 하나님이 싸우시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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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명기 1 장

영원한 진리의 하나님을 믿지 못할 때 우리의 삶에는 슬픔이 찾아온다. 하나님의 율법에 대한 모든 불순종과 하나님의 능력과 선하심에 대한 망각은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불신앙에서 비롯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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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명기 - 소개

신명기에서 모세는 먼저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지난날 하나님께서 어떻게 그들을 인도하셨는지를 상기시켰다(1-4 장). 신명기에서 “기억하라” (remember)는 말은 14 번 사용된다. 그리고 나서 모세는 율법을 다시 선포하고 그들의 삶에 적용했다(5-26 장). 경고와 축복의 메시지로 신명기를 마친다(27-33 장). 34 장에서는 어떻게 모세가 무대에서 사라지고 여호수아가 그를 이어 이스라엘 백성을 인도하게 되는지를 언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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