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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수기 22 장

하나님의 백성의 원수들은 하나님의 백성들을 대적하기를 쉬지 않고 그들을 무너뜨리기 위해 아우성이다. 하지만 하늘에 좌정하신 이가 그들을 비웃으시고 때때로 “어리석은 것을 들어 지혜로운 자들을 부끄럽게” 하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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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수기 23 장

신자로서 당신의 상황이 어렵게 보이고, 더이상 길이 없다고 느껴질 때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위해 하신 일을 기억하라. 그리고 하나님을 의지하라(롬 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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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수기 24 장

사단과 그의 종자들은 발람 때와 마찬가지로 지금도 하나님의 백성들을 저주하기 위해 혈안이다. 그러나, 이런 모든 방해와 저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은혜는 지금도 중단없이 역사하고, 하나님의 백성들은 여전히 복을 받고, 하나님의 이름은 존귀히 여김을 받는 것도 여전하다. 하나님이 일하시면 저주도 복으로 바뀐다. 복과 저주의 근원이 누구신가? 한 분 하나님이시지 않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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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수기 25-26 장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주변 나라들이나 족속들과 구별된 삶고 그들이 종교라는 이름으로 행하는 가증한 일들에 참여하지 않도록 모세를 통해 이스라엘 에게 명령했다(출 34:10-17을 읽으라). 하지만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백성으로구별된 자신들의 특별한 위치를 저버리고(민 23:9) 죄와 타협했다. 그 결과 어떤 일들이 초래되었는가? 이스라엘 백성가운데 이만사천이라는 사람들이 하나님이 보낸 역병으로 죽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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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수기 27 장

이제 우리차례다. 저들과 같이 우리역시 “복음 전함을 받은 자”이다. 하지만 저들과 달리 우리는 이 “안식에 들어가기를 힘써야” (히 4:11)한다. 오직 예수 복음을 믿음으로 말씀에 순종한 자들만이 이 안식에 들어간다. 우리로 실패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성경은 저들의 실패를 우리에게 전해주고 있다. 하지만 우리에게는 모세보다 더 큰 영광을 받을 이가 계시다(히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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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수기 28-29

해년마다 돌아오는 특별한 절기들이 일상적으로 드리는 제사들을 대신할 수는 없다. 더 영적이 되는 길은 우리가 일상적이고 정기적으로 드리는 예배와 경건의 시간을 더 공고히 하는 것이다. 그것이 뒷받침이 될 때에라야 특별한 절기들이 우리에게 더욱 더 큰 유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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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수기 30 장

또한 우리가 인식해야 할 것이 있다. 무엇을 하기를 바라는 것(willing)과 실제로 무엇을 행하는 것(doing)은 전혀 별개다(롬 7:18-25). 약속을 할 때 우리는 하나님의 지혜가 필요하다. 그래야 약속해야 할 것이 무엇이고 또 하지 말아야 할 것이 무엇인지를 알수 있다. 마찬가지로 약속한 것을 지키기 위해서도 하나님의 능력이 필요하다(빌 2:12-13).

이처럼 우리는 입술밖으로 무슨 말을 할 때 신중하고 주의 깊게 해야 한다. 퀘이커들은 이렇게 말한다, “입밖으로 내지 않은 말들에 대해서는 당신이 주인이다. 하지만 이미 입밖으로 나온 말들에 대해서 당신은 그 말들의 종이다. 당신이 글로 기록한 말들에 대해서 당신은 노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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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수기 31 장

우리의 영적인 원수인 죄는 화해할 수 없는 원수다. 하나니의 아들, 아름다우신 예수 그리스도를 십자가에 죽도록 한 것이 나의 죄다. 그 죄가 무엇이 되었든지 내 삶에서 죄의 숨통을 완전히 끊어놓지 않으면 죄가 나를 죽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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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수기 32 장

우리의 기업을 바로 알고 택하기 위해서 우리는 눈에 보이는 것에서 멈추지 말고 그 너머까지 바라볼 수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가 기대할 수 있는 것이라고 해봐야 기껏해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 이끌리는 것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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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수기 33 장

하나님이 책임으로 주신 일들은 사실 이스라엘에게는 크나큰 특권의 연속이었다. 이스라엘이 믿음으로 순종할 때 그들의 책임은 곧 복으로 드러나게 될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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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수기 34 장

하나님은 우리의 몫에 경계를 정하셨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역시 그 경계에 걸맞게 우리가 바라는 바에 경계를 정해야 한다. 하나님은 그리스도의 백성들이 이 땅에서 누리는 것들이 그리 많지 않도록 하셨다. 하늘에 기업을 가진 사람들은 이 땅에서 작은 것으로 만족할 이유가 충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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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수기 35 장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의 “도피성”이다(히, Heb 6:18). 그를 의지하고 그에게로 피할 때 우리의 죄는 모두 용서함을 받고 그 죄에 대한 심판은 이미 예수 그리스도에게 이루어진 것이 된다(롬, Rom 8:1). 우리의 구원은 ‘집행유예’가 아니다. 구약 이스라엘에서 도피성으로 피한 사람이 그 곳을 무단으로 떠나게 되면 그는 죽음의 위협아래 놓이게 된다. 그의 보응자가 그를 추격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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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수기 36 장

이제 신자의 기업은 그리스도다. 이 땅에서 누리는 그리스도안에 있는 모든 복락과 하나님과의 영원한 삶이다. 이 기업을 누리고 지키기 위해서는 말씀이 정하는 그에 따른 합당한 책임과 구별된 삶이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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